[마케팅] 박카스 마케팅프로그램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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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기 업 소 개
2.시 장 환 경 분 석
3.S W O T 분 석
4.Marketing Mix - 4P 분석
5.S T P
6.성 과 분 석
7.소 비 자 분 석
8.광 고 및 Event 분 석
9.향 후 전 망 및 나 아 갈 방 안
본문내용
1. 동아 제약
1) 1932년 서울 특별시 종로구 중학동에서 의약품 및 위생재료 도매업으로 출발
⇒ 현재 자본금 443억원에 종업원수 2000여명의 국내 최대의 제약 회사로 성장
2) 동아 제약의 정신 생명중심의 인간/연구 개발(Research and Development),
생명중심의 인간/인재양성·사회산업(Education and social services)
"생명보다 큰 가치는 없다"
3) 제약업을 비롯한 연계 업종만을 고집해오며, 65년간 제약업계 부동의 1위 자리 유지

시 장 환 경 분 석

1960년대 초 전후 폐허 및 가난으로 인한 영양부족으로 미국의 구호물자 형태로 들어온 비타민제제들이 큰 인기를 끌게 되었다. 이에 따라 우리 나라의 제약업계도 이러한 추세에 맞춰 복합영양제 개발에 열을 올리게 되었다. 비타민제 선호 풍조에 기인하여 제약업계는 종합비타민제의 개발이나 비타민, 미네랄에 강장제가 추가된 여러 가지 기타 자양강장 변질제에 주력하게 되었다. 1953년 우리 나라 최초의 자양강장제인 박카스가 동아제약에서 출시되었다. 이에 따라 일양약품의 원비-디나 영진 구론산 바몬드를 비롯한 많은 유사제품들이 경쟁적으로 쏟아져 나왔다. 이들 대부분은 60, 70년대 당시 노동자와 서민층을 대상으로 저가격 피로회복제로써의 역할에 주안점을 두고 판매되었다. 그러나 80년대 영비천, 홍삼원 등의 고급화, 기능화된 제품이 등장하였으며 90년대 후반, 현대인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보다 높아지고 보다 기능성이 강화된 고가격 제품을 찾게 되면서 비타민을 함유한 여러 새로운 드링크들이 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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