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의 마케팅 전략 ; 신용카드의 장단점과 종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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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서술하였고,
신용카드의 장단점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마케팅전략을 분석하였습니다.
- 목차
-
1. 신용카드란?
2. 우리나라 신용카드 산업의 역사
3. 신용카드의 기능
4. 신용카드업의 특성
5. 신용카드 거래구조 유형
1) 2당사자 거래구조
2) 3당사자 거래구조
3) 4당사자 거래구조
6. 신용카드의 장단점
1) 신용카드의 장점
2) 신용카드의 단점
7. 신용카드사의 마케팅 전략
1) 기존고객 메인(Main) 카드화 전략
2) 미래 핵심트렌드에 대한 대응 전략
3) 신용카드업의 수익성 확보 방안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신용카드란?
신용카드의 대한 국내에서 최초의 정의는 1987년 5월 30일 제정 공포된 한국의 신용카드업법에 의하면, “신용카드라 함은 이를 상환함이 없이 제시함으로써 반복하여 특정의 물품을 구입 또는 용역의 제공을 받을 수 있는 증표로서 신용카드업자가 발행한 것을 말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후로 ‘카드회원의 신청에 따라 신용카드사(card issuer)가 카드회원과 계약을 체결하고 신용카드사가 카드회원(card holder)에게 카드를 발행하며 카드회원은 이 카드를 이용하여 가맹점(merchant)에서 현금 없이 계속적 반복적으로 물품구입 또는 용역(서비스)의 제공을 받을 수 있고, 또한 카드사나 그와 제휴한 제3자로부터 제휴카드(affiliated card)에 의해 해당 서비스 또는 신용을 제공 받을 수도 있음을 증명하는 하나의 증표로 규정되었다(김관수, 2011).
그리고 1997년에 재정된 여신금융업법으로 변화하면서 제 2조 3항에 의하면, 신용카드라 함은, 이를 제시함으로써 반복하여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물품의 구입 또는 용역의 제공을 받을 수 있는 증표로서,…신용카드업자가 발행한 것을 말한다고 정의되어 있다.
한편 미국의 통일소비자신용법(Uniform Customer Credit Code : U.C.C.C.)에서는 “신용카드란 카드 발행인이 카드 소지인에게 그가 상품이나 용역을 구입·임차하거나, 대출을 받는 등의 행위에 있어서 카드 발행인 또는 제3자로부터 신용을 받을 권한을 부여할 목적으로 당사자의 약정 하에 발행된 카드 또는 증표를 말한다.”라고 정의되어 있으며, 연방소비자신용법(Consumer Credit Protection Act) 제1편 대부진실법(Trustin Lending Act)제 103조 17항에서는 “신용카드란, 현금·재산·노동이나 서비스를 신용으로 얻기 위하여 제시함으로써 사용되는 카드·판(plate)·쿠폰책이나 다른 신용의 도구를 말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일본의 할부 구매법은 신용카드란 그것을 제시하여 특정의 판매업자로부터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증표, 기타물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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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관수, 가맹점수수료 정책이 신용카드시장에 미치는 영향 연구,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11.
김명호, 우리나라 신용카드시장에 관한 산업조직론적 연구, 단국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논문, 2004.
김유헌, 한국 신용카드시장의 문제점과 정부정책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논문, 2002.
김정규, 신용카드 결제시스템의 평과 및 개선과제, BOK 경제리뷰, 한국은행, 2012.
김충현, 한국 여신전문금융산업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02.
박진채, 신용카드 선택시 소비자 정보탐색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4.
여신금융협회, 해외 업계동향, 계간 여신금융, 2012.
위지원, KIS 신용카드 분석보고서 2016, KIS 한국신용평가, 2016.
이기진, 신용카드 상품 선호도의 변화에 따른 마케팅 대응전략,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08.
이진규, 현대경영학, 법문사, 2004.
최형선, 우리나라 신용카드시장의 특성 및 개선논의, CEO Report, 2010.
황규영, 복지카드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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