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정] KT의 기업문화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기업문화의 개념
2. 기업문화의 역할
Ⅱ. 본 론
1. KT소개
2. 공기업과 사기업의 기업문화 비교
3. KT를 통해서 본 공기업과 사기업의 기업문화
(1) 한국전기통신공사(공기업)의 기업문화
(2) KT(사기업)의 기업문화
(3)KT 기업문화 혁신 사례
Ⅲ. 결 론
1. 자율토론을 통해 도출한 KT 기업문화 개선방향
2. 개선방안 실행을 통한 기대효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기업문화의 개념
문화란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가치관과 신념, 이념과 관습, 그리고 지식과 기술을 포함한 거시적이고 종합적인 개념이다. 즉, 문화란 구성원의 행동과 사회체계를 형성하고, 이들을 연결하고 조정하는 종합요소라고도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문화개념은 전통적으로 거시적인 사회체계를 분석단위로 삼고 있는 인류학이나 사회학에서 중점적으로 연구되어 왔다. 이러한 거시적인 문화개념을 사회체계를 구성하는 미시적인 조직체계 기준에 적용한 것이 기업문화 내지는 조직문화의 개념이다.
사회 문화적 관점에서 볼 때 기업문화란 한 기업의 구성원들이 모두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 신념, 이념과 관습, 규범과 전통, 그리고 지식과 기술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개념으로서, 구성원과 기업 전체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기본요소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기업문화란 구성원들의 공통적인 사고방식 또는 행동하는 패턴의 체계를 말한다.
예를 들면, 현대그룹의 진취적인 기상과 창조적 의지 그리고 검소한 기풍이라든지, 삼성그룹의 우월성에 입각한 제일주의와 완벽한 관리시스템 그리고 앞서가는 행동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기업의 기업문화이다.
이처럼 기업문화는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행동체계 또는 가치체계로서 기업분위기를 결정하고, 기업 내의 제반 업무상의 권한이나 책임 등을 포함한 전반적인 기업활동에 영향을 미친다. 나아가 구성원들의 행동양식을 유도하는 지침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 참고문헌
-
기업문화가 회사를 말한다, 2002, 유필화신재준,
KT 연차보고서, 2001년
쉽게 풀어 쓴 우리회사 기업문화, 2002.3, KT
조직활성화를 위한 1001가지 포상방법,1997, 밥넬슨 지음 변재걸 옮김, 용안미디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