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정] KT의 기업문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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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기업문화의 개념
2. 기업문화의 역할

Ⅱ. 본 론
1. KT소개
2. 공기업과 사기업의 기업문화 비교
3. KT를 통해서 본 공기업과 사기업의 기업문화
(1) 한국전기통신공사(공기업)의 기업문화
(2) KT(사기업)의 기업문화
(3)KT 기업문화 혁신 사례

Ⅲ. 결 론
1. 자율토론을 통해 도출한 KT 기업문화 개선방향
2. 개선방안 실행을 통한 기대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기업문화의 개념

문화란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가치관과 신념, 이념과 관습, 그리고 지식과 기술을 포함한 거시적이고 종합적인 개념이다. 즉, 문화란 구성원의 행동과 사회체계를 형성하고, 이들을 연결하고 조정하는 종합요소라고도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문화개념은 전통적으로 거시적인 사회체계를 분석단위로 삼고 있는 인류학이나 사회학에서 중점적으로 연구되어 왔다. 이러한 거시적인 문화개념을 사회체계를 구성하는 미시적인 조직체계 기준에 적용한 것이 기업문화 내지는 조직문화의 개념이다.
사회 문화적 관점에서 볼 때 기업문화란 한 기업의 구성원들이 모두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 신념, 이념과 관습, 규범과 전통, 그리고 지식과 기술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개념으로서, 구성원과 기업 전체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기본요소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기업문화란 구성원들의 공통적인 사고방식 또는 행동하는 패턴의 체계를 말한다.
예를 들면, 현대그룹의 진취적인 기상과 창조적 의지 그리고 검소한 기풍이라든지, 삼성그룹의 우월성에 입각한 제일주의와 완벽한 관리시스템 그리고 앞서가는 행동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기업의 기업문화이다.
이처럼 기업문화는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행동체계 또는 가치체계로서 기업분위기를 결정하고, 기업 내의 제반 업무상의 권한이나 책임 등을 포함한 전반적인 기업활동에 영향을 미친다. 나아가 구성원들의 행동양식을 유도하는 지침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참고문헌
기업문화가 회사를 말한다, 2002, 유필화신재준,

KT 연차보고서, 2001년

쉽게 풀어 쓴 우리회사 기업문화, 2002.3, KT

조직활성화를 위한 1001가지 포상방법,1997, 밥넬슨 지음 변재걸 옮김, 용안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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