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의 성장과 발전 & 한국드라마의 현황[드라마의 비즈니스 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8 / 2016.11.18
  • 4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안정적인 창작인력 육성시스템 마련
- 제작비 투자 활성화 방안
- 틈새시장을 겨냥한 제작주체 다원화
- 제작관련 에이전시의 육성
디지털문화 인프라 구축
목차
1 드라마의 성장과 발전
1) 드라마의 정의
2) 드라마 사업 분야
3) 드라마의 성장과 산업화 “겨울연가”

2. 한국드라마의 현황
1) 한국드라마의 최근 현황
2) 한국드라마의 제작환경실태
3) 한국드라마 개선방안

3. 드라마의 비즈니스 모델
1) 수익구조의 변화
2) 드라마 가치사슬 “겨울연가”
3) 수익모델 ; 창구 다각화모델 / 시장창조모델
본문내용
드라마의 성장과 발전
드라마의 정의
드라마란?
인생에 얽힌 희로애락을 소재로 텔레비전을 통해 방영되고 있는 것
- 방송형식에 따른 구분
일일극 / 주간극 / 시츄에이션극 / 단막극 / 특집드라마 / 미니시리즈
- 방송주제에 따른 구분
홈드라마 / 멜로드라마 / 정치, 사회극 / 사극

1) 방송사
편성 및 방영(전파 송출) 의 핵심적 기능으로써 드라마 산업을 존재하게 하는 기본 역할 수행
지상파 방송사
수도권 중심으로 지역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있는 지상파 방송사(KBS, MBC, SBS)
기타 방송사
대기업 주도의 케이블 방송사
tvN 및 OCN, MBC 계열의 MBC 드라마넷

2) 드라마 제작사
현재 드라마 산업 현장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한 영역 = 드라마 제작분야
한정된 방송사 편성 시간대를 획득하기 위해 신규 제작사와 기존 제작사 간의 다양한 경쟁

3) 드라마 작가
TV드라마=작가의 예술
작가가 차지하는 비중 높고
작가의 역량에 따라 드라마의 성패가 좌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중문화] 한류 열풍과 지속 방안
  • 현황과 한류의 출현①중국 문화 산업 현황②최근 한국방송 프로그램 수출 상황③한류를 이끄는 드라마2 한류의 영향 및 효과1) 문화 컨텐츠 수출 증가2) 상품 수출 증가3) 관광객 증가4) 국가 이미지 개선 효과3. 스왓분석4. 판매촉진 전략5. 한류의 활용전략1) 문화 콘텐츠의 질적 수준 제고 2) 문화 콘텐츠의 해외 마케팅 강화3) 수출품의 품질관리 4) 제작 인프라 확충 전략1. 한류의 원인*개혁․개방 이후 성장한 신세대들은 다양한 문화에 대

  • [한류] 한류의 지속화를 위한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
  • 드라마, 대중음악에서부터 비롯된 이와 같은 ‘한류’ 열풍은 단순히 대중문화 차원을 넘어 이제는 한국어, 음식, 패션 등 한국인의 생활양식과 관습을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수용하려는 단계로까지 장르가 확산되어 가고 있어 세계적인 주목을 받기에 이르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화상품을 중심으로 한류 수용 국가들의 한류 현상과 해외시장 현황 분석 등을 통해 한류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각 국가가 추진해 온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 한류 현황과 원인, 대응방안
  • 한국가요를 소개하는 ‘영청한국(聆廳韓國)’을 편성하였다. 한편, 텔레비전에서는 1997년 6월 중국의 CCTV(China Central Television)에서 방영한 가 외국 드라마 사상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하게 되었다. 2005년 1월 종영된 의 경우에는 동시간대 중국 드라마들의 시청률을 크게 상회하였다. 중국에서 한류가 크게 부각된 이유는 중국이 개혁, 개방 이후 경제발전에서는 괄목할 성장을 이루어냈으나 문화산업 육성과 관련해서는 그 정

  • [유통관리론] 한국 드라마 산업의 제작과 유통
  • 한국사회와 텔레비전 드라마>에서 시기별 국내 드라마의 자리잡기와 사회문화사적 의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들은 국내 드라마의 발전 시기를 ‘문화계발기’, ‘낭만적 연유기’, ‘일상생활의 구성기’, ‘문화 상품기’ 등 총 네가지 시기로 구분하고 각각의 시기에서 발현되는 드라마 산업의 특징 및 사회문화사적 의의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국내의 TV드라마는 외형적으로 볼 때 시기별로 ‘성장’의 과정을 거쳐왔다. 1962년부터 1969년까지

  • [경영학] M.net 엠넷 미디어의 경영전략
  •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현대 한국의 젊은 세대들이 꿈꾸는 도전과 열정에 대한 욕구를 엠넷미디어는 영리하게 충족시켜주고 있다. 동시에 엠넷미디어는 젊은 세대들로부터 콘텐츠의 영감을 얻고 있으니, 그 둘은 상호보완적 관계라 할 만하다. 한 세대의 정체성과 한 기업의 정체성이 맞물리는 순간의 그 파괴력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강력하다. 젊은 세대들의 이러한 욕구가 사라지지 않는 한, 엠넷미디어의 생명력은 계속될 것이라고 감히 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