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기업의 사회공헌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들어가며
I. 사회의 변화와 그에 따른 기업의 사회공헌에 대한 의식변화
1.변화하는 기부문화
2.기업과 비영리단체의 교환관계
3. 전략적 사회공헌의 핵심 요소
II. 기업의 사회공헌과 이해관계자
1.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이론적 모델
2. 한국기업과 사회공헌활동의 이론적 모델
3. 이해관계자
III. SKT를 중심으로 한 사례조사
1. SKT 소개
2. 사회공헌활동 소개
3. 사회 공헌을 통한 이점
4. SK텔레콤의 사회공헌활동의 특징
5. 향후 활동에 대한 제언
IV. 국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문제점
1. 사회적 압력으로 인식된 자발성 부족
2. 기업 소유주의 과시적 성격으로 인한 지속성이 부족
3. 부가적인 경영외적 활동 차원으로 인식된 투자 개념 부족
4. 기업 내 통합 시스템의 부재로 인한 전문성 부족
5. 기업 나눔의 활성화를 위한 4대 과제
V.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0. 들어가며

지금 사회에서는 고용 창출, 이윤추구와 사회 발전 같은 것만을 기업의 일이라 생각하지는 않는다. 그것은 소비자들이 그만큼 기업에 대하여 의식이 변화하였고 기업에 대한 사회의 요구도 변화하였다는 것이다. 또한 예전에는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대부분 사회적 압력에 의해 수동적으로 이뤄지고 있었다. 사회공헌활동을 '가진 자의 자선활동' 이라고 생각하는 경향도 강했다.
그러나 이제는 기업이 '기업과 사회의 상생' 이라는 인식 하에서 기업이 가진 물적, 인적 자산을 활용하여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경영의 중요한 구성요인으로 간주하고 있다. 특히 주주, 경영자, 노동자, 고객, 지역사회를 기업의 이해관계자로 여기며 사회공헌활동에 있어 이해관계자의 영향을 받고 그들에게 영향을 주고 있다.
미국의 경우, 1950년대부터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가 일기 시작했다. 이에 대해 기업이 경제적 이윤을 추구하는 본연의 목적에만 충실하면 되지, 왜 사회적 책임까지 물어야 하냐는 반발이 거세게 일었다. 그러나 이해 관계자들의 영향력이 높아지면서 적극적인 대응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사회도 좋고 기업도 좋은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이냐는 물음이 제기됐고, 이는 기업 전략의 중요한 측면으로 부각되었던 것이다. 다시 말해 기업의 경제활동 및 비전 실현과 사회공헌은 병행되어야 하고, 이것은 기업에게도 상당히 중요한 전략적 차원의 문제로 부각된 것이다.
참고문헌
http://education.sangji.ac.kr/~jbsong/jaryo/jaryo/2000/021.htm
http://www.sktelecom.com
삼성사회공헌백서
SK백서(2001)
삼성경제연구소
전경련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태그 졸라 많이 달아놔서 낚였네..-_-;;
  • sild***
    (2007.11.14 23:07:33)
회원 추천자료
  • 윤리경영,윤리경영사례,윤리경영의개념,경영윤리,경영윤리사례,윤리경영동향
  • 윤리경영의 개념과 필요성, 그리고 해당 기업체들의 사례가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고찰해보았다.1.2 연구목적사회구조가 고도로 발달됨에 따라,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시각 또한 크게 변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기업의 역할은 상품과 용역을 소비자에게 제공하여 이윤을 얻는 것으로 인식하였지만, 현대 사회에서의 기업은 단순히 생산자 및 판매자로서의 기능만이 아닌 소비자로부터 얻은 이윤의 일정부분을 사회에 공헌해야 한다는 기업윤리경영이

  • SK에너지의 윤리경영 사례분석
  •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과 태도의 옮고 그름이나 선과 악을 체계적으로 구분하는 판단기준 또는 이를 연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기업이 경영활동을 함에 있어 경제적 법적 책임 수행은 물론, 사회적 통념으로 기대되는 윤리적 책임의 수행까지 기본적 의무로 인정하고 이를 기업의 의사결정과 행동원칙으로 삼아 실천하는 경영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윤리경영의 내용으로는 Good Company (사회적 책임, 사회 공헌도)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왜 중요한가
  • 경영학개론• 주제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왜 중요한가를 기업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Ⅰ. 서론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 활동에 의해 영향을 받거나 영향을 주는 직, 간접적 이해관계자들에 대하여 발생 가능한 제반 이슈들에 대한 법적, 경제적, 윤리적 책임을 감당할 뿐 아니라, 기업의 리스크를 줄이고 기회를 포착하여 중장기적 기업 가치를 제고할 수 있도록 추진하는 일련의 이해관계자 기반 경영활동이라고

  • [경영학] 유한킴벌리 기업의 윤리경영
  • 사회공헌 투자액은 30대 기업(0.24%)의 4배인 0.97%, 매출액 대비 환경 투자액은 1.2%로 30대 기업(0.45%)의 3배이다. 유한 킴벌리는 군포의 제1공장을 비롯하여 안양, 김천, 대전 등에 공장을 가지고 있으며, 종업원이 1700여명에 이르고, 자가 생산비율이 97%에 이른다. 연간 매출액은 8~9천억 원이며, 당기순이익은 천억 원 상당에 이른다. 현재 4개 국내 사업장을 가지고 있으며 50개 수출국, 236개 협력 지원단체를 가지고 있다.2.) 윤리경영① 윤리경영, 투명경영

  • [경영학원론] 풀무원의 기업윤리 사례
  • - 목차 -서론1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이해와 배경1) 사회적 책임의 개념2) 풀무원의 사회적 책임의 배경본론2 . 풀무원의 사회적 책임 활동1) 사회를 위한 노력2) 환경을 위한 노력결론3 . 사회적 책임 활동이 미친 영향풀무원 CF 잘 먹겠습니다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이해와 배경사회적 책임의 개념기업이 사회에 대하여 부담하는 책임 환경경영, 윤리경영, 사회공헌과 노동자를 비롯한 지역사회 등 사회 전체의 이익을 동시에 추구그에 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