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경영론] 신용파생상품을 통한 금융기관 신용위험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Ⅰ 장 : 서 론
1. 신용위험의 개념
2. 기존의 신용위험 관리방법과 문제점
3. 새로운 방법의 모색 필요성
제 Ⅱ 장 : 신용파생상품의 개요
1. 기본개념
2. 신용파생상품의 종류
제 Ⅲ 장 : 신용파생상품의 거래 현황
1. 해외시장 현황
2. 국내시장 현황
제 Ⅳ 장 : 신용파생상품의 활성화 필요성
1. 금융기관, 기업의 효과적 신용위험 관리
2. 중소기업 대출 활성화 수단 제공
3. 신용위험의 객관적 가격결정 체계 구축
4. 신규 투자기회 창출
5. 회사채 시장 및 자산유동화 시장 고도화 필요
6. 신용정보산업 인프라 확대
제 Ⅴ 장 : 신용파생상품 거래의 활성화에 따라
예상되는 부작용과 대응방안
1. 예상되는 부작용
2. 대응방안
제 Ⅵ 장 : 신용파생상품 시장 형성의 난점
1. 제도상의 문제
2. 보상 매수자와 매도자간에 예상되는 수급 불일치
3. 헤지시장의 부재
4. 신용사건의 정의 및 정산에 관한 문제
5. 복잡한 기업파산 절차
6. 신용파생상품 거래를 위한 인프라 부재
7. 공정가격 결정을 위한 체계적 데이터 부족
제 Ⅶ 장 : 신용파생상품 시장의 구축 및 활성화 방안
1. 제도정비
2. 신용파생상품 관련 인프라 구축
3. 시장참여자 확충
부 록 : 시장조성 및 활성화를 위한
시장참여자들의 의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기존의 신용위험 관리방법과 문제점
전통적으로 우리나라의 금융기관 들이 신용위험을 관리하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첫째, 대출선 다변화를 통해 위험을 분산하는 것이다. 포트폴리오를 효율적으로 구성하여 최대한 비체계적 위험을 배제하는 것이다. 재무관리에서 널리 알려진 것처럼 포트폴리오 효과는 일반적으로 구성 자산이 늘어날수록 커지게 된다. 하지만 금융기관의 구성 자산이 늘어난다는 것은 대출선이 늘어난다는 것이고, 대출선이 늘어날 수록 관리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둘째, 증권화(Securitization)를 통해 신용위험을 관리하는 방법이 있다. 즉 표준화된 지불구조를 갖고 있거나 신용위험이 유사한 대출을 묶어 새로운 증권을 창출한 다음 이를 시장에 판매하는 것이다. 그러면 해당금융기관은 신용위험에서 어느 정도 벗어날 수 있으며 증권을 구매한 투자자는 합성된 증권에 남아 있는 위험을 부담하는 대가로 수익을 기대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최근에는 대출채권의 성격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여러 개의 대출채권을 묶는 합성 증권을 창출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셋째, 대출채권 자체를 매각하는 방법이 있다. 즉 대출이 이루어진 다음 곧바로 소정의 수수료 수입을 남기고 대출채권을 제3자에게 매각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형태, 이준희, "신용파생상품에 관한 연구", 한국증권연구원, 2000
한국은행, "신용파생상품의 활성화 방안", 2002. 3
한국은행 "2002년중 국내 장외파생금융거래 현황 및 시사점", 2003. 2
금융감독원 신용감독국 "신용파생상품을 이용한 신용위험 강화방안에 대한 연구", 2004.11
김성우, “신용파생상품의 특성 및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