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KFC HQ와 일본 KFC의 경영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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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Q1. What is your evaluation of the way KFC is managing its international operations?

Q2. What changes (if any) should Dick Mayer make? Specially, what should he do about Loy Weston? And what changes (if any) would you propose at headquarters?

Q3. Prepare a specific action program for Mayer to help him deal with
A: the need for continued growth in Japan
B: the need expand Korea, Taiwan, Thailand, and Hong Kong


Q4. What has happened since then?

Q5. What recommendation would you make to KFC, Korea?
본문내용
해외시장 진출 초기에 KFC는 해외지사들에 대한 표준화되거나 통일화된 전략을 가지고 있지 못했다. KFC의 해외 시장 진출은 각 국가별 책임자의 경영능력에 철저히 의존했으며, 현지조사, 메뉴 선택, 인재 선발, 매장 부지 선정 등 거의 전반적인 의사 결정에 있어서의 자율성이 보장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자율성은 본사의 통제를 벗어나 일관적이지 못한 경영 전략과 부실한 경영 성과의 문제점을 낳게 된다.
1975년 Michael Miles가 Heublein사의 국제경영 부사장으로 임명되면서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책으로 본사의 강력한 전략적 계획(strategic planning)을 실행하게 된다. Miles는 전략적 계획을 통해 매장 운영 방식, 메뉴, 마케팅 기술, 성과 보고 방식 등을 통일하고자 했으며, 이것을 표준화하여 데이터베이스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제작하여 각 해외지사에 적용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본사의 표준화, 통일화 전략은 국가별 문화, 시장환경, 식성, 법적 제도 등의 차이를 간과한 것으로 빠르게 세력을 확장하는 한편 시장의 수요와 요구를 파악하여 현지화해야 하는 패스트푸드 산업에 일률적으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이후 Dick Mayer가 경영을 맡으면서 일본 KFC의 성공을 바탕으로 해외지사의 자율성을 보장하면서도 본사의 통제력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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