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주)제일제당 `햇반`의 산업구조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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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3.1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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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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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 사업계획
2. 도입배경
<본론>
1. 햇반의 관여도 의사결정
2. 산업구조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마케팅믹스 전략
<결론>
1. 성과
2. 햇반이 나아가야 할 방향
<참고문헌 및 사이트>
- 본문내용
-
가. 시제품 소비자 테스트
시제품을 개발한 후 이에 대한 소비자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시제품에 대한 시식이 있기 직전에 제품 컨셉트의 수용 정도를 조사한 결과, 36∼45세의 전업주부보다는 직장 여성과 맞벌이 주부로부터 높은 점수를 얻었다. 한편제품에 대한 시식을 실시한 후, 제품 품질에 대한 만족감이 높게 나타나 전반적으로 시식후의 수용도가 시식전 보다 높아졌다. 피험자들은 전반적으로 중간 정도의 만족감을 나타내었으며 시식 전 제품 컨셉트 수용도가 비교적 낮았던 남학생과 26∼35세의 주부의 경우 시식 후에는 다른 계층 보다 높은 수요 정도를 보였다.
향후 구매 의도에 있어서는 '갓 지은 밥 > 시제품 > 보온 밥통에 보관중인 밥 > 잘못 지어진 밥'의 순서로 제품 품질이 평가되었다.
이는 시제품 테스트전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던 상품에 대한 기대 수준에 비해 매우 높은 수준의 품질 평가로 제품 시식 후에 제품품질에 대한 인식이 높아 졌음을 볼 수 있었다.
시제품에 대해 소비자들은 금방 먹을 수 있다는 점과 편리하면서도 기존의 냉동밥이나 레토르트밥과는 달리 맛이 뛰어나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반면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다는 것에 대해 방부제를 첨가하는 것이 아닌가 라는 불안감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무균포장밥은 간편하게 먹을 수 있고, 취사가 어려운 경우, 시간이 없을 때, 밥하기 싫을 때 구매할 가능성이 높았지만 소비자들은 여전히 밥은 집에서 꼭 직접 해야한다는 생각 때문에 굳이 돈을 들여 밥을 사 먹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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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세기를 위한 전략경영』, 조동성, 서울경제경영(2002)
- 『마케팅 원론』, 안광호外 3인共著, 서울 : 학현사 (2001)
- 『마케팅 실천 성공사례집 2』, 한국마케팅硏究員 著, 서울 : 한국마케팅 연구원(2001)
- 『신유통학개론』, 변명식 (서울 : 새로운 제안, 1998)
- 『마케팅 전략』김호영 (서울 : 새로운 제안, 1998)
- 『마케팅 전략 전략적 시장관리』, 전인수 (서울 : 석정,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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