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주)오리온 쵸코파이 스토리 - 오리온의 중국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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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오리온 회사개요 및 쵸코파이 소개


II. 핵심역량(Core Competence) 및 환경분석


III. 해외진출과정 및 과정의 제약, 난관


IV. 해외시장의 현지화 전략

- 제품전략
- 유통전략
- 가격전략
- 판촉전략
- 생산전략


V. 향후 전망
본문내용
★ Core Competence

① 뛰어난 기술력
쵸코파이의 활약을 뒷받침해준 오리온의 핵심역량 중 첫째로, 경쟁자가 모방하기 힘든 뛰어난 기술력을 꼽아 볼 수 있다. 쵸코파이에는 방부제가 전혀 사용되지 않는다. 방부제가 들어 있지 않은 제품의 유통기한을 연장시키기 위해서는 수분함유량을 줄이는 것이 기본이다. 오리온 쵸코파이의 수분함유량은 경쟁업체 제품보다 낮은 12%이며 이는 유통기한 상의 우위로 이어진다고 한다. 하지만 뻑뻑하지 않은 부드러운 식감의 쵸코파이는, 초콜릿 코팅, 비스킷, 마시맬로 세 가지 원료를 생산하고 다루는 기술이 조화를 이루어내지 않으면 불가능한, 기술력이 응집되어 있는 제품이다.

② Know-How
30년간 쵸코파이의 가격을 거의 상승시키지 않은 생산 know-how도 오리온이 보유한 핵심역량 중 하나이다. 제품이 생산된 후 판매되기까지의 시간이 긴 수출시장의 경우 긴 유통과정에서의 한계가 제품의 shelf-life를 갉아먹을 수 있다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오리온은 250%에 달하는 원가 상승을 무릅쓰고 포장지를 투명 셀로판 재질에서 불투명 알루미늄 재질의 것으로 교체하였다. 이는 장기간 쵸코파이를 생산하며 저원가 생산 노하우를 축적한 오리온이 아니면 이룩하기 힘든 과업이었고, 이는 결국 오리온이 중국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결정적인 계기 중 하나가 되었다.
참고문헌
http://www.orionworld.com/introduction/his_orion.html
http://www.orionworld.co.kr/menul2000/taste.htm
http://www.foodikorea.com/general_info/news/news03_view.asp?ns_no=4871
http://www.keddisco.com/com_info/com_info_detail1.asp?com_id=oroon
http://news.empas.com/show.tsp/20040814n02577/
2003년 12월 26일 KBS 1TV <신화창조의 비밀> 100원짜리 과자의 도전: 13억 중국대륙의 입맛을 잡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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