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삼성SDS`의 보상과 복리후생과 `POSCO`포스코의 연봉제 도입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5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 론
2.본론 PART 1 & 삼성 SDS
1)회사 개요 , 인적자원 현황
2)성과 평가 시스템
a. 인사 고과란?
b. 인사 고과의 방법, 문제점과 오류, 개선방향
c. 삼성 SDS의 인사고과 상황 분석
3)보상과 복리 후생 시스템
a. 보상, 임금 지급 형태 &연공급 체계와 연봉제
b. 복리 후생의 형태
c. 삼성 SDS의 보상 상황 분석
d. 삼성 SDS의 복리 후생 시스템 상황 분석
4)삼성 SDS의 성과/보상 시스템의 장점
5)삼성 SDS의 성과/보상 시스템의 문제점과 해결책
6) 토론 과제
3.본론 PART 2 & 포스코
1)회사 개요
2)연봉제 개념과 posco 연봉제 추진 배경
3)posco의 연봉제 고려 요인
a.조직문화
b.인사운영 상 개선의 필요
c.직급구조 운영
4)posco의 개선 방향
5)개선 내용
a.자격승진개선
b.근속승진개선
c.연봉제개선
6) 토론과제
4.결 론
5.참고 자료 & 삼성 SDS 의 지식 경영, 포스코 기사 자료 등.
6. 참고 문헌 / LOST ON THE MOON 답변모음
- 본문내용
-
1. 서 론
조직에서는 구성원들의 행동을 조직전략에 적합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 성과평가를 사용한다. 성과평가를 통한 성과보상이 종업원들로 하여금 어떤 행동과 결과가 중요한지를 깨닫게 해 주기 때문이다.
성과평가(Performance appraisal)는 종업원 혹은 집단이 수행한 업무수행 결과를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차후 보완·개선을 도모하는 인사활동을 의미한다. 또한 조직목표를 고려한 성과 평가는 종업들의 긍정적인 행동변화를 야기시킬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객관적으로 측정한 성과결과를 피드백 함으로써 종업원이나 집단이 수행한 결과가 조직목표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 기여를 하였는지를 인지시킬 수 있다. 더 나아가 종업원의 참여를 통한 성과평가는 성과평가의 타당한 목적을 종업원에게 직접 알릴 수 있고 종업원의 동기부여와 조직정책의 수용성 또한 높일 수 있다.
하지만 조직목표와 종업원 개발을 고려하지 않는 성과평가는 조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다. 조직 경쟁력은 성과를 단지 평가하고 보상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다. 조직목표에 준해서 종업원이 수행한 업적이 무엇이고 개인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를 평가를 통해 알 수 있어야 한다.
- 참고문헌
-
<예술경영기법>, 김종식, 들녘미디어
<뉴거버넌스와 사이버거버넌스의 연구>, 김석준 외, 대영문화사
www.sds.samsung.co.kr
www.sds.samsung.co.kr/webzine/main.html
<승진 및 연봉제 운영 개선> 포스코 간행지, 2002
<인사고과와 성과급 임금제도>정연앙 강연, 국립암센터 명사특강, 2000
<한국식연봉제의 모든 것> 청림출판, 신정식저,1998
<능력주의 시대의 임금제도> 갑진출판사, 다케우치 유다카 저/강유신 역 1997
<한국형 연봉제> 나승우, 이인숙 공저, 미래와 경영, 1998
<연봉제 실천 매뉴얼>안희탁 저, 학문사, 1999
<디지털시대의 연봉제> 신철호 저, 서울경제경영 출간, 2000
자료평가
- 내용 부실
- ic***
(2007.01.10 14:10:1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