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의 재조명 식문화 - 외식문화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는 말

1. 상고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음식 문화의 변화 과정 및 특징
2. 세계화, 개방화 시대에 우리 식문화의 현실과 나아갈 방향


■맺는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학문, 예술, 종교, 도덕 등 인간의 물질적, 정신적 가치를 만들어내는 모든 활동과 성과물들을 문화로 지칭할 때 먹는 것 또한 고유의 문화를 형성 한다. 인간이 자연적인 상태에서 벗어나 인간의 목적을 실현해가는 일련의 과정 중에 우리의 식문화는 사회적, 역사적, 유전적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독자적이고 고유한 문화적 패턴을 만들어 왔다. 하지만 현대로 올수록 그러한 우리의 독자적이고 고유한 식 문화나 패턴이 많이 상실되었으며 다양한 문제점이 도출되고 있다. 그것은 현재의 문제를 넘어서 미래의 세대인 우리 자식들에게도 영향을 줄 것이기 때문에 간과할 수 없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는 현대에 식문화의 현황에서 찾아 볼 수 있는 특성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특히 현대의 식생활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는 외식문화를 토대로 우리 식문화를 재점검 해보고 앞으로 우리의 식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지금의 식문화가 형성되기 까지 어떠한 역사적 변화 과정을 거쳐 왔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며, 과거 전통적인 식문화에서 앞으로의 우리 식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1. 상고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음식 문화의 변화 과정 및 특징
(1) 상고시대
구석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면, 타제석기나 동물의 뼈 등을 사용하여 야생동물을 사냥하거나 야생과일과 식물을 채취하였다. 사냥한 짐승을 익혀 먹기 위해 불을 사용했으며 불 위에서 직화로 고기를 굽는 법은 인류가 발견한 최초의 요리법으로 우리나라에서는 갈비구이나 너비아니구이의 전통으로 이어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크리스피 크림 도넛 마케팅전략
  • 외식업계 “공항으로쇼핑몰로”쇼핑문화가 로드쇼 중심에서 몰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외식업계가 컨세션사업 확대에 나서고 있다.공항, 터미널, 역사, 휴게소 등 교통시설과 레저문화시설 내에 입점하는 형태인 컨세션사업은 초기 급식 전문기업들을 중심으로 활발한 진출이 있었지만 최근 들어 도넛, 커피,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전문 외식기업의 진출까지 늘고 있다.10일 업계 따르면 컨세션시장 규모는 연간 2조3000억원에 달하며 오므토토마토로

  • [국제경영] 한류현상을 반영한 마케팅사례분석- 두산식품 종가집김치
  • 한국사람들만이 먹는 음식으로밖에는 인식되지 않았다. 그러나 현재는 해외에서도 교민중심 뿐만 아니라 현지인들의 입맛에 맞는 음식으로 변화를 주는 등의 노력을 통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최근에는 동남아 지역에 불어닥친 SARS 때문에 김치의 우수성이 널리 알려지기도 했는데 그 이유는 우리나라에서는 동남아지역이면서도 유일하게 SARS환자가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관계자의 표현에 따르면 SARS덕에 김치의 홍보가 널리 된 것은

  • [국제경영] 두산식품 종가집김치의 해외진출 경영전략 분석
  • 문화연구소가 공동제작한 한국전통식문화-김치가 일본 기업영상 페스타 97 영상작품부문에 선정되는 등 종가집 김치는 한국전통식품 의 일본시장 진출에 기폭제 역할을 하고 있다.두산 식품BG, 미국에 종가집 김치 수출 - 한국경제신문 2002년 5월두산 식품BG(대표 박성흠)는 미국의 인터넷 통신판매 및 냉장식품 판매업체인 로쉬(대표 유영)와 연간 2백만달러 규모의 종가집김치 수출 계약을 맺었다고 3일 밝혔다.두산은 오는 10일 1차

  • [경영전략론] 삼성에버랜드의 경영전략 -리조트산업을 중심으로
  • 문화와 관련된 사업부를 다각화하고 있으며. 서비스 산업에서의 노하우를 계속적으로 축적하고 있다.(2) Core product삼성 에버랜드의 비전과 핵심역량을 근거로 한 핵심제품은 레저문화선도와 신 개념 서비스 문화이다.(3) Business1) 리조트사업1976년에 자연농원(현 에버랜드)을 개장하면서 시작한 리조트 사업은 현재’ 테마파크를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종합 엔터테인먼트 연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리조트 사업부는 규모와 수익 면에서

  • 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 관광학과, 생활과학과, 문화교양학과
  • 문화전쟁. 사계절.김선응 외(2007). 발육발달학. 대한미디어.모수미 외(1995). 생활주기 영양학. 효일문화사.성태종 외(2006). 식문화 비교론. 대왕사.윤서석(1999). 우리나라 식생활 문화의 역사. 신광출판사.김화영 외(2006). 영양 그리고 건강. 교문사.구재옥 외(2008).영양교육의 이론과 실제. 파워북.김채은 외(2012). 시판 브랜드 쌀 33 종의 품종별식미 관련 특성 비교. 한국작물학회지.김숙희(1999). 아침식사의 규칙성이 영양소 섭취와 학업 성취도, 체력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