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광고 맥락에서 소비자태도형성 과정에 대한 연구 -수면효과(sleeper effect)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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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03.1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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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비교광고
수면효과
연구 1
연구 2
결론
본문내용
비교광고

신제품 도입 시 경쟁우위 강화 전략
시장 후발주자의 장점과 선발주자의 약점을 비교하여 효과적인 차별화 전략 가능
1972년 미국 FTC에서 비교광고 장려 이후 활성화
감정 전이 현상이 발생하지 않음
→ 광고 태도와 브랜드 태도간 불일치 현상을 광고태도 형성 과정에서의 수면효과로 설명


수면효과 (Sleeper Effect)

신뢰성 있는 정보의 설득력 약화
← 기억감소효과(Memory Decay)
신뢰성 낮은 정보의 설득력 강화
← 수면효과(Sleeper Effect)

수면효과 (Sleeper Effect)
정교화 과정
강력한 Discounting Cue
시간경과
Discounting Cue의 노출 시기

<수면효과가 발생하는 이유(이론적 배경)>

비교 광고 시
소비자들이 느끼는 관여도 수준 높음 → 광고 메시지의 높은 정교화
광고 메시지에 대한 Discounting Cue 발생 : 인지 부조화를 피하기 위해 반박주장
광고 태도와 브랜드 태도가 별개의 인지 과정을 통해 형성
cf. 감정 전이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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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설과 검증이 보다 명확한 레포트 였으면 더 좋았을 뻔 했읍니다
  • bigyeo***
    (2008.12.22 13:5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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