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분석] 스타벅스 마케팅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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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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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회사 소개
II. CEO, Howard Schultz
III. 브랜드 마케팅
IV. 스타벅스의 마케팅
V. 마무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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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 스타벅스의 창업자들
오늘날 가장 번창한 커피 전문기업인 스타벅스의 역사는 1960년대의 미국 시애틀로 거슬러 올라간다. 스타벅스의 창업자들은 전형적인 사업가와는 거리가 먼 사람들이었다. 스타벅스의 창업자인 제럴드 볼드윈(Gerald Baldwin)과 고든 보우커(Gordon Bowker)는 샌프란시스코 대학 룸메이트로 처음 만났다. 문학이 전공인 제럴드 볼드윈은 영어교사였고 고든 보우커는 작가였다. 그리고 또 한명의 파트너였던 제브 시글(Zev Siegl)은 역사교사였다. 스타벅스를 시작하기 전 그들은 누구도 비즈니스 제국을 건설하겠다는 열망은 없었다. 커피 커피와 차(茶)를 사랑했고, 사랑하는 도시인 시애틀의 시민들에게 최고의 커피를 선보이겠다는 단 하나의 이유 때문에 스타벅스를 만들었다. 고든(고든 보우커)은 시애틀 출신이고 제리(제럴드 볼드윈)는 졸업 후 모험심으로 시애틀에 왔다. 제리는 본래 샌프란시스코 출신인데 그가 커피에 매력을 느끼게 된 건 1966년 ‘Peet's Coffee and Tea’라는 커피 스토어에서였다.
1.2.2. 알프레드 피트
스타벅스의 정신적인 대부는 미국에 강배전(원두를 강하게 볶는 것) 커피를 도입한 네덜란드인 알프레드 피트(Alfred Peet)였다. 암스테르담의 커피상 아들인 알프레드 피트는 인도네시아와 동아프리카 그리고 카리브해 지역에서 온 커피들의 이국적인 정취에 흠뻑 젖으며 자라났다. 주변이 온통 커피인 환경에서 자라난 알프레드는 어린 시절 커피 수입상에서 견습생으로 일했고 성장하여 커피 무역상이 되었다.
1955년 미국으로 이주해 왔을 때, 그는 깜짝 놀랐다. 미국은 상당히 부강한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커피 산업은 형편없었던 것이다. 대부분의 미국인들이 마시는 커피는 ‘로부스타(robusta)’였는데, 그것은 강인한 종자로 쓴 맛이 강하고 향기가 ‘아라비카(arabica)’ 종(種)에 비해 떨어지기 때문에 주로 블렌드나 인스턴트 커피 제조에 사용되었으며 유럽에서는 값싼 물건으로 취급되었던 종류였기 때문이다. 알프레드는 샌프란시스코로 아라비카 커피를 들여오기 시작했다. 1966년부터는 버클리에 ‘피츠 커피 앤드 티(Peet's Coffee and Tea)’라는 스토어를 차려 1979년까지 소규모로 운영하기도 했다. 처음에는 생소해하던 미국인들도 차츰 아라비카 커피의 섬세하고 미묘한 맛을 특징을 알게 되었고 유럽식으로 강배전된 커피를 즐기게 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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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
하워드 슐츠, 도리 존스 양 지음, 홍순명 옮김,『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성공신화』, 김영사, 1999
김영한, 임희정,『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넥서스북스, 2003
나오미 클라인 지음, 정현경, 김효명 옮김,『NO LOGO』, 중앙M&B, 2002
스콧 데이비스, 마이클 던 지음, 김형남 옮김,『브랜드, 비즈니스를 움직이는 힘』, 청림출판, 2003
손일권,『브랜드 아이덴티티』, 경영정신, 2003
데이비드 댈러샌드로 지음, 이수정 옮김,『브랜드 전쟁』, 청림출판, 2002
프랭크 델라노 지음, 김상률, 김태진, 조혁근 옮김,『브랜드 네이밍』, 기획출판 거름, 2003
낸시 F. 코엔 지음, 브랜드 앤 컴퍼니 옮김,『BRAND MASTERS』, 세종서적, 2003
마크 고베 지음, 이상민, 브랜드 앤 컴퍼니 옮김,『감성디자인 감성브랜딩』, 김앤김북스, 2002
박준형,『브랜드마케팅 리포트』, 새로운 제안, 2004
김주헌,『국제마케팅 : 환경과 전략』, 문영사, 2002
'FORTUNE'지 2004년 4월 5일자 특집호
이훈영,「신시장 공략을 위한 감성 ․ 체험마케팅의 브랜딩 전략 사례」, 한국마케팅연구원,『월간 마케팅 Marketing』2004년 3월호, pp.22~29
[참고 웹사이트]
스타벅스 공식 홈페이지, http://www.starbucks.com
스타벅스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http://www.istarbucks.co.kr
네이버 지식iN검색, http://www.naver.com
다음 지식검색, http://www.daum.net
해피캠퍼스, http://www.happycampus.co.kr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Fortune지 공식 홈페이지, http://www.fortu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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