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이마트 경영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개 요>
1997년의 외환위기 이후 경기의 급격한 하락으로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의 일대변화가 나타남.
1980년 이후 급속한 경제성장은 소득증대를 가져옴.
현 경제사정은 실물경기는 점점 어려워지고
물가는 높아지고 있는 실정 →스태그플레이션을 우려.
외환위기 이후 경기부양책으로 기업의 무분별한 카드발행
→이는 통화량 증대에는 기여. 그러나 현재 경기를 이렇게 만든 직접적 원인.
외환위기 이후 일련의 한국 경제사회의 급격한 변동과 최근에 붉어진 카드사의 수수료 인상문제 그리고 이미 포화상태에 이른 할인점 업체간의 대결, 또한 이라크사태, 북한 핵문제, 석유값 폭등에 따르는 국제적 정치적 문제들이 혼합되어 점차 국내 소비심리는 위축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며 여러 가지 경제지표 또한 매우 부정적인 상황임.
→예컨대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물품의 진열로 인해 소비자에게 선호된 대형할인마트는 백화점의 매출을 뛰어넘어서 승승장구해왔으나 실물경기가 점차 어려워지고 체감경기 또한 얼어붙자 매출액 상승곡선의 기울기가 감소.
이런 환경 하에 우리나라의 유통, 할인점의 사용이 보편화를 짚어보고 현 시점에서 대형 할인점 1위를 고수하고 있는 이마트를 분석함으로써 점유율 1위 고수와 앞으로의 수익 증대 방법(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함.
1.외부환경분석
① 쇼핑트랜드 변화
- 충동구매에서 벗어나 목표 지향적 가정 및 가계관리를 추구.
- 점포충성도를 중시.
- 가치지향(합리주의) 구매패턴.
- 상품선택의 까다로움.
- 공동화 의식의 구매패턴.
② 유통구조변화 트랜드
- 다양한 할인업태 점포의 급속 증대 및 할인업태 상호간 경쟁이 치열.
- 백화점 및 전문점들의 성장둔화 추세.
- 외국 선진 유통업체와의 제휴 증진.
- 직접마케팅 및 인터넷 마케팅의 점진적 증대.
- 정보화 물류 전문회사의 출현 및 각 할인점들의 물류센터 중점 개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