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이마트 경영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개 요>
1997년의 외환위기 이후 경기의 급격한 하락으로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의 일대변화가 나타남.
1980년 이후 급속한 경제성장은 소득증대를 가져옴.
현 경제사정은 실물경기는 점점 어려워지고

물가는 높아지고 있는 실정 →스태그플레이션을 우려.
외환위기 이후 경기부양책으로 기업의 무분별한 카드발행
→이는 통화량 증대에는 기여. 그러나 현재 경기를 이렇게 만든 직접적 원인.

외환위기 이후 일련의 한국 경제사회의 급격한 변동과 최근에 붉어진 카드사의 수수료 인상문제 그리고 이미 포화상태에 이른 할인점 업체간의 대결, 또한 이라크사태, 북한 핵문제, 석유값 폭등에 따르는 국제적 정치적 문제들이 혼합되어 점차 국내 소비심리는 위축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며 여러 가지 경제지표 또한 매우 부정적인 상황임.
→예컨대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물품의 진열로 인해 소비자에게 선호된 대형할인마트는 백화점의 매출을 뛰어넘어서 승승장구해왔으나 실물경기가 점차 어려워지고 체감경기 또한 얼어붙자 매출액 상승곡선의 기울기가 감소.

이런 환경 하에 우리나라의 유통, 할인점의 사용이 보편화를 짚어보고 현 시점에서 대형 할인점 1위를 고수하고 있는 이마트를 분석함으로써 점유율 1위 고수와 앞으로의 수익 증대 방법(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함.

1.외부환경분석
① 쇼핑트랜드 변화
- 충동구매에서 벗어나 목표 지향적 가정 및 가계관리를 추구.
- 점포충성도를 중시.
- 가치지향(합리주의) 구매패턴.
- 상품선택의 까다로움.
- 공동화 의식의 구매패턴.


② 유통구조변화 트랜드
- 다양한 할인업태 점포의 급속 증대 및 할인업태 상호간 경쟁이 치열.
- 백화점 및 전문점들의 성장둔화 추세.
- 외국 선진 유통업체와의 제휴 증진.
- 직접마케팅 및 인터넷 마케팅의 점진적 증대.
- 정보화 물류 전문회사의 출현 및 각 할인점들의 물류센터 중점 개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MART 이마트 기업분석과 경영전략분석& 이마트 SWOT분석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이마트 향후방향제시
  • 이마트의 기업사례 연구INDEX1. 이마트 기업분석2. 이마트 SWOT분석3. 이마트 마케팅 4P전략 분석(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4. 이마트의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1) 저가격전략(2) 모바일시장 진출(3) 고객중심의 매장전략(4) 지역 및 단체지원(5) 자체 PB상품(6) 다점포화 전략(7) 물류센터 운영(8) 웨트센터 운영(9) 불황기의 마케팅전략(10) 품질관리전략5. 이마트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언(1) 이마트의 문제점(2) 해결전략방안 6. 결론

  • [할인점경영전략] 이마트경영전략-월마트와 비교
  • Ⅰ. 서론1. 기업선정동기 및 연구방향1) 동기세계적으로 막강한 브랜드와 자금 그리고 기술력으로 1, 2위를 다투는 우량기업들이 한 국인의 체질과 정서에 초점을 맞춘 일부 한국제품에 밀려 한국시장에서 제대로 발을 붙 이지 못하고 고전하는 일이 적지 않다. 휴대전화 업체 노키아가 그렇고 패스트푸드 업 체인 맥도날드가 그렇다. 이번 경영전략론 사례연구로 우리 조에서 선택한 이마트 vs 월마트의 경우도 바로 위와 같은 케이스라고 할 수

  • 신세계의 윤리경영과 개발 방향
  • 경영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도 대두되고 있다. 이것은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좀 더 적극적인 의미의 윤리경영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윤리의 발전단계에 대해서 연구하고, 그 단계에 따른 한국의 기업윤리 단계를 조명한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실제 한국 기업의 윤리경영에서 선두적인 위치에 있는 기업인 신세계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하여 기존의 윤리경영 패러다임을 환경적 관점에서 재조명함으로써, 환경

  • [서비스 산업] 서비스 설계 레포트
  • 사례 (1) 국내기업 ① 이마트 ② LG 홈쇼핑 ③ KT 메가패스 ④ 라네즈(2) 국외기업 ① 일본 포도 백화점 (다까시야마 백화점) ② 아마존의 고객 만족 경영 사례③ 노드스트롬 백화점 ④ 델 컴퓨터이 고객만족 경영 ⑤ 휴렛 패커드 고객만족  Ⅸ.결 론 Ⅹ.참고문헌 Ⅰ. 서비스란 무엇인가?우리는 모두 서비스의 고객이다. 우리의 주의에는 모두 서비스로 둘러 싸여 있다. 식당에 가서 음식이 입에 맞지 않을 경우 주방장에게 다시 만들어 달라고

  • [서비스사례] 이마트 & 노드스트롬의 서비스에 관한 연구
  • - 관광서비스론 -일반기업의 서비스 사례 연구( 이마트 & 노드스트롬 )◆ 학년/반 : 2학년 B반◆ 학번 : ◆ 연구자 : ◆ 지도교수: ◆ 제출일 : 2005년 4월 15일목 차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배경 및 방법 31. 연구의 목적 32. 연구의 방법 3 3. 내가 선택한 이유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