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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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웃소싱의 정의

2. 아웃소싱의 배경

3. 아웃소싱의 목적

4. 아웃소싱의 구성

5. 아웃소싱의 전략

6. 아웃소싱을 하는 이유

7. 아웃소싱의 추진절차

8. 아웃소싱의 형태

9. 아웃소싱의 장단점

10. 아웃소싱의 문제점

11. 호텔 산업의 아웃소싱 현황과 적용 가능성

12. 아웃소싱의 성공 조건

13. 해결과제
본문내용
아웃소싱(Outsourcing)은 핵심역량경영(Core Competences)과 더불어 우리나라 기업에 반드시 주요한 전략이다. 이미 미국이나 일본에서는 아웃소싱이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고객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생존전략의 일환으로 인식되면서 정보시스템을 시작으로 생산, 영업, 총무, 디자인, 연구개발 등 광범위한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아웃소싱에 대한 얘기가 1996년말 부터 조금씩 경제지나 잡지에 소개되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1990년대 말 I.M.F 체제로 들어가면서 본격적인 경기침체가 확산되고, 정부 주도하에 반강제적인 구조조정 작업에 들어가자 아웃소싱에 대한 얘기가 심심치 않게 회자되게 되었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기업들은 아웃소싱에 대해 얘기는 하고 있으나, ‘아웃소싱이 청소, 경비용역이나 하청 같은 경비절감을 위한 수단' 이라고만 생각하고 있다.
치열한 글로벌 경쟁하의 저성장 시대, 고객 욕구와 기술이 엄청난 속도로 변하고 있는 지금, 우리의 기업들은 핵심역량을 제외한 기업 내의 기능, 부문 등을 이 분야의 전문 기업에게 아웃소싱(외부 조달) 해야 한다. 이들과 수평적인 협력관계를 강화함으로써 고정비를 변동비화하고, 기업력을 핵심역량에 집중시켜 고객의 가치를 창출해야만 생존할 수 있다.
기업의 핵심역량과 외부기업의 핵심역량을 조화시켜 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공생전략인, 윈-윈(Win-Win)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지금의 시대에서는 어떤 기업도 혼자서 모든 사업을 다 하려는 홀로 서기 경영, 모든 기능을 혼자서 다 잘하려는 자기 완결형 경영, 혹은 자족주의 경영을 해서는 더 이상 살아남을 수 없다.
아웃소싱이나 전략적 제휴를 통한 파트너와 통합된 경영을 추구해야 한다. 아웃소싱을 통해 가벼우나 강한 조직을 구축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전통적인 사고를 과감히 버리고 그야말로 제로베이스 발상에서 자신과 경쟁 환경을 직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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