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인사관리 관점에서 아웃소싱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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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인사관리 관점에서 아웃소싱에 관한 연구라는 주제의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아웃소싱의 방법
Ⅲ. 아웃소싱의 실행상의 제약요건과 필수조건
Ⅳ. 아웃소싱의 효과와 문제점
Ⅴ. 아웃소싱의 성공적 추진방안
Ⅵ. 아웃소싱시의 유의점
본문내용
Ⅴ. 아웃소싱의 성공적 추진방안

아웃소싱을 실시하는 기업이 반드시 성공하는 것만은 아니며, 철저한 비젼과 성공요인들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기업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사전에 충분히 검토하고 추진하여 아웃소싱에 대한 소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1. 기존 경영방식의 한계 인식
과거식의 선단식 경영이나 가족주의 경영방식의 사고를 벗어나 그 한계를 명확히 알고 넘어가야 하며 또한 많은 기업들이 평생고용이라는 사회, 기업문화적 여건으로 모든 인력을 정규직사원으로 채용하였고, 외부인력의 활용은 극히 일부분에 제한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이제는 과거 고성장시대의 낙관적 경영사고로는 급속하게 한계를 드러내고 있고 이러한 한계를 확실히 인식하는 것이 중요한 첫 단계가 된다.

2. 업의 개념 정립
과거에는 사업영역 자체가 업이라고 정의해도 문제가 되지 않았으나, 이제는 업의 개념은 고객의 욕구에 충족되어 어떤 방향으로 수정하고 확장, 재정의 할 것인지를 재조명 할 것이다. 결국 업의 개념을 고객과 시장의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답을 찾아야 할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출발하여야 고객의 욕구를 더욱 충족시키고,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어느부문이나 기능을 아웃소싱 할 지 찾아낼 수 있는 것이다.

3. 아웃소싱의 중장기 목표 설정
구조조정기에 경비절감은 대단히 중요한 이슈이며, 아웃소싱의 중요한 목적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단기적인 목표이외에도 좀더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할 필요성이 있다. 즉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목표로써 기업의 전반적 사업지위를 강화하는 것 등과 관련된 목표를 두고 아웃소싱을 추진 할 수 도 있고, 재무적 목표로써 경비절감, 이익증가, 투자수익, 현금흐름 등과 같은 수익성을 대변하는 성과 척도를 주안점으로서 할 수도 있으며, 아웃소싱 대상업무의 전문성 및 스피드 제고를 통한 생산성 향상, 그리고 이러한 아웃소싱으로 한정된 자원의 선택과 집중을 통한 핵심역량을 강화등을 중장기 목표로 설정 할 수 있다.

4. 핵심역량의 파악
핵심역량이란 과거로부터 그 기업을 이끌어 왔으며, 또한 적절하게 전환되거나, 역량을 축적하면서 미래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는 기업에 내재된 특유의 총체적인 능력, 기술, 문화 등을 의미하며 이런 핵심역량을 파악하여 이런 핵심역량은 강화하고 그 외의 업무에 대해서는 아웃소싱을 추진하는 것은 아웃소싱 성공요인의 중요한 요소이다.

5. 아웃소싱 대상부문의 결정
기본적으로 기업의 모든 기능은 아웃소싱이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실제로 미국이나 일본에서는 다방면에 걸쳐 아웃소싱이 이루어지고 이다. 그러나 우리는 아직 시설관리나 정보시스템, 물류 및 일부 관리업무에 한정 되어 있다. 이러한 실정에 비추어 과연 어느 부분을 아웃소싱을 할 것인가는 그 기업의 상황에 따라 달라 질 수 있다.

6. 아웃소싱 공급업체 선정시 고려요소
아웃소싱 공급업체의 선정과 계약은 아웃소싱의 성공여부가 달려 있다고 하더라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아웃소싱 공급업체 선정시에는 좀더 치밀한 준비로 제반 제약요소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신중하게 살펴보아야 하며, 공급업체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실시하여야 한다.그러기 위해서는 아웃소싱 공급업체의 제안의 명확성과 당사에이 적합성, 서비스 제공능력과 자세,

참고문헌
최종태 - 현대인사관리론 /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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