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아웃소싱] 기업전략으로써의 아웃소싱과 고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아웃소싱의 정의

Ⅱ. 전략적 차원으로써의 아웃소싱

1. 아웃소싱의 활성화 요인
2. 기업 환경의 급변
3. 아웃소싱의 전략적 효과
4. 성공적인 아웃소싱의 사례

Ⅲ. 아웃소싱으로 인한 고용문제

1. 고용 없는 성장시대
2. 고용문제의 핵심 원인으로서의 아웃소싱
3. 아웃소싱이 고용에 미치는 효과

Ⅳ. 아웃소싱의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I. 아웃소싱의 정의

우리는 시장경제 체제 속에서 살고 있다. 시장 경제 체제를 이끌어가는 3대 주체는 소비의 주체 가정과 생산의 주체 기업, 그리고 두 주체를 보호하고 보좌해주는 정부가 있다. 현대 사회에서는 그동안은 다른 주체에 비해 소홀히 다뤄졌던 기업에 주목하고 있다. 기업은 각종 경영 자원을 이용하여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고 있기에 그 사회의 일차적 부를 만들어 낸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기업은 매우 중요한 존재이다. 이러한 기업의 일차적 설립 목적은 이윤 창출이다. 그래서 현대 기업은 더 높은 생산성을 이룩하여 더 많은 이윤을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리하여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해 기업들은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고 있다. 그 중 요즘 많이 대두되는 방법이 ‘아웃소싱’이다. 아웃소싱 전략적 아웃소싱 개론 김영수 지음 고려아카데미컨설팅출판부 2002년 출간
이란 그 기업이 할 수 있는 프로젝트이며, 현재 해당 기업 내에서 하고 있는 업무라 할지라도 생산 비용 절감을 위해 제3자에게 위탁하여 처리하는 방식을 말한다. 다시 말해 특정 업무에서 해당 기업보다 더 경제적으로 잘 수행할 수 있는 제3자에게 그 업무를 맡기는 것이다. 이때 아웃소싱 업체와 해당 기업간의 긴밀한 협조 관계가 성립한다. 아웃소싱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로는 해당 기업이 가진 경영 자원을 핵심 역량에 투입하고 나머지 부분은 외부의 전문 기업에 맡겨서 경제적 효과를 더욱 확대시키는 것이다. 흔히 홈쇼핑 업체에서 상품을 고객에게 판매할 때 고객과의 상담은 A업체에 맡기고, 배송은 B업체에 맡기고 있다. 홈쇼핑 업체는 판매할 상품 선정 및 판매에만 모든 역량을 동원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 효과를 더 크게 할 수 있다. 물론 아웃소싱 업체에 대해서 관리가 필요하지만 홈쇼핑업체 스스로 상담과 배송에 참여하는 것에 비해 드는 비용과 시간은 절약할 수 있다. 두 번째로는 정보화에 관련된 개념으로 외부의 정보통신 전문 업체가 자신들이 가진 전문 지식과 시스템을 제공하여 해당 기업의 고객 정보관리 업무를 대행하는 것을 말한다. 현재 거의 모든 기업들은 인터넷상에서 기업을 소개하는 홈페이지를 가지고 있다. 기업 내에서 직접 관리하는 곳도 있지만 대부분의 기업들은 대행업체를 지정해서 관리하고 있다. 왜냐하면 보안상 문제와 원활한 홈페이지 운영을 위해서는 일정 수준의 전문 지식을 지닌 전문가가 필요하다. 그러나 IT관련 기업이 아닌 이상 해당 기업에서 IT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이다. 이때에 전체적 아웃소싱과 선별적 아웃소싱으로 나뉜다. 전체적 아웃소싱이란 제3의 기업에게 관련업무 전체를 아웃소싱 하는 것을 말하며, 선별적 아웃소싱이란 그중 특정 업무만을 아웃소싱 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서버문제부터 홈페이지 관리 업무까지 한 업체에 맡기면 전체적 아웃소싱이며, 그중 보안문제등 하나의 문제만을 따로 떼어내서 맡기면 선별적 아웃소싱이라고 한다. 이 경우에도 해당 기업은 아웃소싱 업체를 관리 감독할 때의 비용이 따로 전문가들을 고용해서 교육하고 업무를 맡기는 비용보다 훨씬 적다.
기업 스스로 업무를 수행하는 것보다 생산 비용이 줄어든다는 점이 기업이 아웃소싱을 실시하는 첫 번째 이유이며, 우리가 이 주제를 택한 하나의 이유이기도 하다. 우리는 현대 기업의 경영을 공부하는 학생이다. 즉 우리는 미래의 기업의 경영자이다. 아웃소싱은 경영자로써 선택할 수 있는 경영 전략의 하나이며 실시했을 때 가져오는 경제적 효과만큼 발생되는 부정적 효과도 크다. 경영자는 두 효과를 비교해서
참고문헌
「전략적 아웃소싱 개론」 김영수 지음 2002년 출간 고려아카데미컨설팅 출판
「아웃소싱 매뉴얼」조준모, 고석준 지음 1999년 출간 김영사
「아웃소싱 전략」 시마다 다츠미 편 신창근,신춘호 역 1999 한국경제연구원
「아웃소싱경영」 앤더슨 컨설팅 지음 이강락 옮김 1999 21세기북스
「아웃소싱 방법론 ; 절차와 사례를 중심으로 한」 Robert White ; Barry James 공저 ; 송영덕 ; 김억기 공역. 1998년 출간 아이티웍스
「아웃소싱의 전략과 사례」 홍성도 지음 1998년 학문사
「중앙일보」 2004년 4-5월 신문기사에서 발췌

♤인터넷 관련 사이트

http://www.kos.or.kr 한국 아웃소싱기업협회
http://www.nextsourcing.org 서강 아웃소싱 연구센터
http://www.outsourcing21.com 아웃소싱타임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경영]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호텔의 아웃소싱
  • 아웃소싱이란 비용절감보다는 전문업체를 통해 호텔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킴으로써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목적일 것이다. 사례에서 본 두 호텔의 경우 과거에 객실관리부를 내부에서 운영하는 방법에 비해 아웃소싱 전략을 채택하여 실제적으로 어느 정도 향상된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가에 대한 객관적 입증이 필요한 것이다. (2) 호텔 구성원의 고용 불안에 따른 노사 갈등첨단 기술부분의 경우나 선진국 기업의 아웃소싱 성공사례

  • [지식경쟁력][우주산업][항공기산업][전자상거래산업][영화산업]우주산업의 지식경쟁력, 항공기산업의 지식경쟁력, 전자상거래산업의 지식경쟁력, 애니메이션산업의 지식경쟁력, 영화산업과 음반산업의 지식경쟁력
  • 우주산업의 지식경쟁력, 항공기산업의 지식경쟁력, 전자상거래산업의 지식경쟁력, 애니메이션산업의 지식경쟁력, 영화산업과 음반산업의 지식경쟁력 분석Ⅰ. 우주산업의 지식경쟁력1. 전략적 제휴 및 아웃소싱 강화2. 연구의 효율성 제고와 정부의 지원정책3. 기술개발의 체계적 추진4. 인력공급방안 적극 강구Ⅱ. 항공기산업의 지식경쟁력1. 현위상2. 수급현황 및 전망1) 수급동향 및 전망2) 주요 기업동향3) 고용동향 및 전망Ⅲ. 전자상거래산

  • CSR의 성공사례와 발전 방향
  • 고용>2) 차별화된 제품과 사업 모델3. 환경 경영1) 자발적 감축2) 새로운 자원과 에너지3) 배출권 사업Ⅴ. CSR의 발전 방향 논의1. CSR 아웃소싱2. 정부 주도 CSR – 미소금융의 국제화3. 기업

  • [운영관리] ZARA 자라 OUTSOURCING 아웃소싱
  • 기업개혁의 가속화IV. Condition for Successful Outsourcing⦁핵심 인소싱 분야를 강화⦁경제성 있는 아웃소싱 파트너 확보⦁제공받은 제품/서비스의 질적 수준 유지⦁조직의 유연성 확보⦁전략적 리스크를 고려⦁아웃소싱에 의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단절을 최소화⦁아웃소싱 전략에 대한 전사적 공감대 형성V. History - ZARA & About ZARA5.1 ZARA 소개 Zara는 스페인의 Inditex사의 브랜드업체로 1960년대 초에 설립되었다. 처음에는 Amancio Ortega Gaona 소유의 공장에

  • [인사관리] 사업환경 변화에 따른 아웃소싱 증가 현황 및 향후 운영 방안
  • 아웃소싱은 결국 단위기업(module corporate)을 거쳐 가상기업(virtual corporate)을 등장시키고 있다. 단위기업이란 디자인, 마케팅 등 해당기업에서 지식집약도가 높은 가장 핵심적인 부분만 남기고 나머지 부분을 외부 전문기업이나 조직에 전략적으로 외주를 주는 기업을 말하고, 가상기업이란 기업간 제휴를 매개로 하여 自社가 가지고 있는 것보다 많은 자원을 결합시키는 기업을 말한다2. 아웃소싱에 따른 노사관계 및 고용환경의 변화아웃소싱을 광의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