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아웃소싱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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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Outsourcing?
Outsourcing의 정의
왜 Outsourcing을 하는가?
Outsourcing의 형태

Ⅱ. Outsourcing of HR
HR Outsourcing의 유형
HR Outsourcing의 문제점
HR Outsourcing의 유의점
HR Outsourcing의 사례

Ⅲ. Outsourcing 현황

Ⅳ. Outsourcing 문제점

Ⅴ. Outsourcing에 대한 제언

본문내용
기업의 일부 기능이나 활동을 외부에 위탁하여 수행한다’는 개념의 Outsourcing은 산업사회의 발달로 인해 기업경쟁력 강화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은 지 오래다.
Outsourcing의 정확한 개념을 살펴보면, Outsourcing이란 기업의 여러 가지 업무 가운데 일부를 기업 자체 내에서 처리하지 않고 외부업체를 활용하여 수행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기업의 역량을 핵심 부문에 집중하면서 외부의 전문 분야를 활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경영 혁신의 운동의 일환이다. 다시 말하면 Outsourcing은 외부의 전문적 기술이나 정보를 활용하여 자기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전략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Outsourcing이 되는 업무들은 조직이 전략적이거나 핵심기능은 포함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며, 고객 서비스 • 재무 • 인사 • 마케팅 • 구매 • 정보기술 • 채용 등 다양한 업무 영역에서 실시될 수 있는데 과거에는 하청, 외주 등 단순업무나 기술 부문에서 인건비 절감을 위해 프로세스 일부를 외부화(外部化)했지만, 1990년대 들어와서는 핵심역량에 보다 집중하기 위해 첨단기술을 비롯해 포괄적 프로세스 전체를 외부화 하는 경향으로 바뀌고 있다.
이 가운데 최근 새롭게 대두되는 점이 바로 인적자원(HR)의 Outsourcing이다. 우리나라도 IMF 이후 인터넷의 광범위한 보급과 맞물려 온라인 채용정보회사가 급성장했고, 급여대행(Payroll), e-learning서비스 등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Hewlett Packard사의 CEO 칼리 피오리나는 “기업의 가치는 유형자산을 얼마나 보유 하느냐 보다 얼마나 많은 지적재산권과 경쟁력 있는 고급인력을 보유하고 있는가로 평가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는 변화하는 경영환경에서 HR의 중요성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역설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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