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최저가 할인점 `삼성홈플러스` 유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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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기업현황

99년 5월 영국최대 유통기업 테스코와 삼성이 합작한 삼성테스코는 후발업체라는 핸디캡을 딛고 3년 만에 할인점 2위로 등극한 유통업계의 다크호스다. 99년 2개점으로 출발하여 서울 경기 등 수도권에 14개, 대구ㆍ부산 등 영남권 12개, 충청 호남권에 3개 등 전국에 28개 점포를 운영했고, 2002년 2조 1468억원의 매출로 3년 만에 할인점 업계 2위, 재계 매출 순위 80위 기업으로 일취월장했다.(금감위 발표자료) 그리고 2004년 현재 청주점까지 총30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오는 2007년까지 전국에 73개 점포를 보유,10조원의 매출을 올리겠다는 야심을 갖고 있다.

1) 기업소개

삼성물산이 전액 출자한 ‘삼성 홈플러스’로 출범한 홈플러스는 외환위기 시절인 1999년 영국계 테스코와 지분을 합작, 사실상 외국계 할인점으로 재탄생 했다.
홈플러스의 출시는 국내 할인점 업계에 새 바람을 몰고 왔다. 홈플러스가 추진한 컨셉은 다름아닌 ‘백화점 같은 할인점’.
홈플러스는 그간 할인점에선 볼 수 없었던 대형 문화센터를 비롯해 병원, 시청 민원실, 미용실, 화원, 약국, 안경점, 대형 휴식 공간 등의 각종 부대 시설들이 갖춰져 있다.
할인점을 단순히 상품만 파는 매장이 아니라 각종 문화, 여가 시설을 즐길 수 있는 문화ㆍ생활 공간으로 바꿔 놓은 것이다. 이는 ‘창고형 매장’ 정도로 인식돼 오던 기존 할인점에 대한 인식을 전환 시킨 모험이자 도전이었다.
홈플러스는 이처럼 고객들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한다는 ‘가치점 전략’을 통해 후발 주자의 약점을 극복해 나갔다. 고객들이 쾌적한 쇼핑 환경에서 편리하게 양질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매장을 넓고 밝게 했으며, 어린이 놀이공간, 푸드 코트, 휴게실 등 다양한 부대 시설들을 설치했다. 할인점 업계 최초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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