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TTL의 마케팅과 소비자행동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Ⅰ. 환경분석
1. 인구통계적환경
2. 기술적환경
3. 사회문화적 환경
4. 경쟁적 환경
5. 경제적 환경
Ⅱ. STP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Ⅲ. 4Ps
Ⅳ. 판매 후 고객관리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우리는 바야흐로 소비시대에 살고 있다. 현대의 소비는 산업시대의 소비와 달리 기호와 상징을 공유하는 예술 행위에 속한다. 이런 시대 배경에서 기업의 마케터는 뉴미디어 시대를 사는 N세대 타겟팅에 대해 새로운 각성을 해야 한다.
오늘날 타겟팅은 새로운 라이프스타일과 기호를 충족시키면서 검토되어야 한다. 그런 기호 충족요건의 키워드는 현란함, 빠름, 흥분, 응축된 표현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타겟과 연결된 테마에서 다양한 기호를 고려하는 시대가 되었다. 이제 마케터는 딱 한사람의 타겟을 설정하면서 그 한 사람이 경험하는 다양한 기호 세계에 주목해야 한다. 이러한 타겟 마케팅을 가장 성공적으로 수행한 예가 TTL이다.
TTL의 핵심은 '신세대에 맞는 요금정책과 함께 정보통신외의 서비스도 부가로 제공'하는 타겟 마케팅이다.
TTL 런칭 당시 마케팅 조사 결과 SK 텔레콤의 기존 브랜드인 스피드 011은 높은 시장 점유율, 통화품질에 대한 신뢰도 등의 경쟁우위를 갖고 있었지만, 급성장하고 있는 세분시장인 젊은 소비자들은 스피드 011을 경쟁사보다 고가이며 중장년층을 위한 아저씨 브랜드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결과를 토대로 시장규모가 계속 증가하는 18~23세의 젊은 소비자 층을 표적 세분시장으로 선정하고, “스무살의 011”을 제품 포지셔닝으로 설정하였다.
18-23 층을 공략한다는 차원에서 제기된 이 서비스는 우선 요금이 파격적이었고, 생산보다는 소비 위주라는 면에서 저렴하고 젊은 층에 맞는 시간대별 할인과 지역 할인, 지정번호 할인, 커플무료통화요금제 등 할인제도를 다양하게 도입했다. 특히 통신요금 외에도 TTL에 가입고객 전용 휴식공간을 만들고 젊은 소비자들이 자주 이용하는 가맹점과 제휴를 광범위하게 맺어 할인혜택을 준다.
SK 텔레콤이 소비자들에게 던진 메시지는 분명한 것은 아무 것도 없다는 것이다. 젊은 세대란 사물을 그냥 느낌대로 받아들이는 존재라는 판단을 내린 것이다. 이러한 TTL의 전략은 큰 성공을 거두어서 런칭 전에 18~23세대의 점유율이 7%였지만 런칭 후 지금은 18~23세 젊은이들의 47%(약 400만명) 정도가 TTL의 이용 고객이다.
- 참고문헌
-
강제승 (2000), "브랜드의 타겟 동일화와 감성소구로 시장위기를 기회로 반전,"「Ad Information」1 월호, 69-76.
구만녕 (1999),『국내외 이동통신 시장 전망과 각국의 가입자 수요』
김지형 (2000), "나는 N 세대 뛰는 마케팅", 『N세대를 움직이는 마케팅의 귀재들』시공사.
SK Telecom (1999), "TTL 도입 전략 요약".
(1999), "이동통신 관련 소비자 조사(정성, 정량조사)".
월간 셀룰러 (1999), "1998 이동통신 서비스/단말기 결산", 78-79.
(1998), "1997 국내 이동통신 시장 결산", 42-46.
최 호 (1999),『이동통신 서비스의 유통구조 및 경로 관리에 관한 연구』서강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한솔 PCS (1999), "이동전화 선택시 통화품질 최우선 고려", 『월간 셀룰러』5 월호, 12.
허윤정 (2000), "N세대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혁명 - SK 텔레콤 TTL" 『N세대를 움직이는 마케팅의 귀재들』시공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