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대구FC 마케팅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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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공식 팀명은 대구시민프로축구단이다. 한국의 KPFL(Korean Professional Football League:한국프로축구연맹)에 소속된 프로축구팀으로, 연고지는 대구광역시이다. 2003년 3월 코리아리그(K리그) 11번째 구단으로 창단하였고 2003년 시즌부터 코리아리그에 참가하고 있다.
사실상 한국의 첫 시민구단으로서, 대구광역시의 대구종합경기장에서 월드컵경기가 열리고 한국이 4강에 진출한 후 축구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높아지자 시민, 지역기업 등 지역의 모든 주체가 참여하는 구단으로서 창단하였다. 2002년 8월 대구시민프로축구단 창단추진위원회가 설립된 후 10월에는 자본금 53억 5000만 원으로 법인등록을 마치고 2002년 11월 15일부터 12월 24일까지 1차 시민주 공모에서 73억 5000만 원을 확보하였으며 12월 26일 KPFL에서 K리그 가입 승인을 받았다. 창단 대표이사는 노희찬, 감독은 1983년 청소년 국가대표팀 감독을 맡아 4강까지 진출시킨 전국가대표 감독 박종환이며, 코치는 최진한․하성준․김동훈이고 선수는 기존 프로선수와 실업선수, 용병, 대학졸업선수 등 35명이다. 홈구장은 7만 140명 수용규모의 대구종합경기장이다. 엠블렘은 태양의 이글거리는 형상을 통하여 열정적이면서 불의에 참지 못하는 대구인의 강인한 성격을 표현하였으며, 돌파력 있는 역동성과 함께 시민들의 염원을 한가운데로 모인다는 것을 상징한다.
국민의 수준의식이 오름으로써 각종 프로 스포츠 또한 현대 수준에 알맞은 스포츠 마케팅
전략으로 맞서려는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우리는 이번 조사와 분석을 통해 대구 시민 구
단의 작은 발전이나마 힘이 되길 바라며, 한국 시장의 프로축구 의 좀더 낳아지는 시민 참 여에 작은 틀을 가질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2. 본 론
(1)조사 개요
조사 방법: 조사방법으로는 크게 5가지로 (인터넷 검색, 설문조사, 전화상담, 문헌조사, 스포츠 마케팅 전문인 상담) 나누어 필요에 따라 자료 수집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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