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와 도요타의 수직적통합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수직적 통합의 이유와 효과
2. 도요타 자동차와 현대 자동차의 수직적 통합 사례 비교 분석
- 본문내용
-
1. 현대자동차와 도요타자동차의 수직적 통합사례를 비교분석하고, 수직적 통합의 이유 및 효과
2만 여개의 부품으로 이루어지는 자동차 산업은 부품관리를 어느 활동까지 시장에 의존하고, 어느 활동까지를 기업 내부화 할 것인가의 결정에 따라 경쟁력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기업들이 수직적 통합을 선호하는 이유와 효과를 알아보고, 부품관리 사례를 통해 도요타 자동차와 현대 자동차의 수직적 통합 현황을 알아보고자 한다.
1. 수직적 통합의 이유와 효과
시장을 통한 거래행위는 시장에서 소수거래로 인한 불안정, 특정 고객을 위한 투자 필요성과 기회주의적 행동, 환경변화에 늦은 대응으로 조직의 유연성을 저하하고 관리비용을 증대 시킬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기업들은 수직적 통합을 추진함으로써 자체적인 핵심기술들을 보유하고 원료의 독점으로 경쟁자를 배제하여 원가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원료부터 제품까지 기술의 일관성을 보일 수 있으며, 또한 가치사슬상의 통제 가능성 증대로 시장지배력을 강화하고, 외부 환경에 조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과 시장에서의 거래비용을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
2. 도요타 자동차와 현대 자동차의 수직적 통합 사례 비교 분석
① 부품 관리 시스템
도요타자동차는 자금투자 및 기술전수, 정보교환 등을 통해 안정된 구매를 보장하는 반면 부품업체들간 경쟁유도와 부품 비용구조를 철저히 파악하여 하청업체의 공급가격과 이윤추구를 통제하고 있다. 이는 자본과 기술적인 면에서 부품업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부품연구개발에 소요되는 비용을 하청업체에 전가 시킬 수 있고, 스스로 기술혁신의 결과를 활용하는 이점을 갖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조금 미흡하네요 ....
- bloo***
(2006.05.31 01:52: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