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르네오 가구 보르네오 가구 세계화 노력 보르네오 가구 창립 보르네오 가구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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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보르네오 가구는 가구를 생산하는 기업으로써 최초로 세계화 전략을 내세워 홍콩 미국 일본에 진출하였지만 세계화에 실패하고 말았다. 우리는 현 시점에서 보르네오 가구의 세계화 전략을 분석하고 실패 원인을 도출해 낼 것이다. 그리고 현재의 가구 생산 중소기업에게 매력적인 시장(중국)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세계화 전략을 이끌어 낼 것이다.
1부: 보르네오 가구의 세계화 노력 및 실패
1966년에 창립한 보루네오 가구는 우리나라 가구산업에서 처음으로 세계화 노력을 기울였다. 이 회사는 해외시장 개척노력으로 부분적인 성공을 거두기도 했지만, 투자의 방향성과 전략의 불분명, 그로인한 경제성 없는 투자로 인해 경쟁력을 가지지 못했으며, 재정적인 부담을 이기지 못하고 법정관리에 들어갔다. 우리는 보르네오 가구의 세계화 전략을 파악해서 그 문제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1. 창립 및 성장
보루네오 가구는 목재 수입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여 설립된 보루네오 통상으로부터 출발했다. 창업자인 위상식 사장은 목재의 단순한 수입보다는 가공을 통한 판매가 부가가치가 더 높을 것이라 판단하고, 1969년에 일본에서 기술과 설비를 들여와 가구의 직접생산에 들어갔다. 그때 한국의 가구산업은 장인이 수작업을 통해 전통적인 가구를 생산하는 것이 고작인 가내수공업 단계에 머물러 있었다. 보르네오 가구가 우리나라에서 최초의 가구 전문 생산업체이었던 것이다.하지만 그 당시 전통가옥에서 생활해온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현대적 스타일의 가구가 잘 먹혀들지 않아서 판매부진 속에 재고만 누적되어 갔고, 1972년에는 외환은행의 법정관리를 받게 된다. 그러나 70년대 중반 이후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인하여 사무실 건물의 신축바람이 일고 전국에 대규모 아파트단지가 조성되기 시작함에 따라 재기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었다. 사무실이 급속히 증가하고 생활관습이 바뀜에 따라 현대적인 제품들은 불티나게 팔렸고 순식간에 시장점유율 1위의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2. 세계화
70년대 후반에 들어와 국내시장이 점점 포화상태에 이르자, 이 회사는 해외시장 개척의 필요성을 느끼기 시작했다. 1978년 홍콩에 OEM방식으로 수출하는 등의 실험과정과 심사숙고 끝에 1980년에 경영진은 자신의 상표로 해외시장을 개척하기로 결심하게 된다.
보루네오 가구는 세계화를 추진함에 있어 나름대로 일관된 전략적 방향과 비전을 가지고 있었다. 그것은 “우수한 품질과 디자인의 가구를 저렴한 가격으로 전 세계에 판매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비전의 실현을 위해서는 생산을 기계화 · 자동화해서 대규모로 생산하는 것이 필요했다. 그러나 가구는 각국의 문화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대량생산을 통해 전 세계 시장을 석권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처럼 보였다. 실제로 세계적인 경쟁우위를 가진 대규모 가구 생산업체는 존재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경영진은 세계가 지구촌이라는 하나의 개념으로 좁혀지고 있기 때문에 가구 디자인은 결국 하나로 통합될 것이고, 디자인에 관한 이 회사가 1979년부터 채택하고 있는 이탈리아식의 디자인이 세계를 지배하게 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 이런 경영진의 믿음은 “나의 꿈은 ‘BiF’ 브랜드를 가구의 도요타로 만드는 것입니다.” 또는 “이런 큰 시설을 가지고 롤스로이스 스타일의 가구를 만들 수는 없지만, 도요타처럼 세계시장에 고품질의 세련된 제품을 대량생산 · 판매할 수 있습니다.”라는 사장의 말에 집약되어 있다. 즉, 보루네오의 대량생산 체제와 이탈리아의 뛰어난 디자인 기술을 접합시킴으로써 새로운 경쟁력을 창출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디자인에 대한 투자 이외에, 가구생산의 전문화와 자동화에 대한 투자도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회사에 여분의 돈이 생길 때마다 유럽으로부터 최신 기계를 도입했고, 공장의 자동화와 생산능력의 확장에 막대한 투자를 했다. 또한 고품질의 가구를 생산하기 위해, 주의 깊게 개발된 세계의 공급 망을 통해서 고품질의 원자재를 세계 각지에서 구입했다. 이외에도 특수 못, 의자 등가죽 등 많은 자재를 직접 생산하는 등 고도의 수직적 통합을 이루어 나갔다.
한마디로 이탈리아의 고급디자인을 기초로 하여,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한 대량생산을 감행함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극대화시킨다는 것이 보루네오 전략의 초점이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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