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문화의이해] 피자헛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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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피자헛은?
‘피자헛’하면 생각나는 것이 무엇일까? 일부는 피자를 생각하고 또 일부는 빨간 지붕을 생각할 것이다. 또한 피자헛 간판이 있는 레스토랑을 연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피자헛 브랜드의 실체는 무엇인가? 피자헛에서 규정하는 피자헛 브랜드의 실체는 ‘맛있는 피자’다. 여기에는 ‘맛있는’이라는 다소 추상적인 개념과 ‘피자’라는 눈에 보이는 실물이 결합되어 있다. 이는 인위적으로 만든 개념이 아니라 오랫동안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한 여러 가지 노력에 의해 자연스럽게 소비자들에게 생성된 결과다.
1985년 2월 이태원에 피자헛 1호점을 개설한 한국피자헛㈜는 88올림픽 및 93 대전 엑스포 공식 피자 공급 업체로 선정되었고, 코리아 헤럴드와 서울 리서치의 공동조사(95.12)와 캠퍼스저널 여론조사(99.7)에서는 소비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피자 브랜드로, 네티즌 인기대상(99.7)에서는 피자부문 1위로 선정되었고, 2000년 1월, 국가고객만족도조사(NCSI) 외식업체 부문 단독 1위를 차지하는 등 국내 최고의 피자브랜드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지키고 있다.
피자헛은 세계 최고의 피자 체인으로 전 세계 84개 나라에 걸쳐 1만 2,300여 개의 매장과 24만여 명의 종업원이 하루 수백만 개의 피자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에서 피자헛은 1985년 2월 이태원에 1호점을 개설함으로써 본격적인 영업을 시작하였고, 그동안 전국에 150여 개의 점포를 열고 ‘함께 즐겨요! 피자헛’ 이라는 슬로건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쳐 현재의 피자헛이라는 강력한 브랜드를 갖고 피자업계의 리더로 자리잡게 되었다.
한국 피자헛의 경영 철학은 "고객 중심 경영"이라는 말로 요약될 수 있다. 즉 고객의 얼굴에 흐뭇한 미소를 머금게 하는 특별한 외식경험을 제공하고, 고객의 입맛에 맞는 음식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그 품질을 지켜 나감으로써 고객이 만족하고 다시 방문할 수 있는 기업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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