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포탈사이트 비교 및 분석 그리고 향후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포탈사이트의 개념
1) 포탈사이트(Portal Site)란?
2) 포탈사이트 개념의 변화
2. 포탈업체의 최근 동향
3. 주요 포탈업체 분석(Daum, Naver, Nate, Empas, Mym, Yahoo 등)
1) 다음(DAUM)- Daum Communications Corp
2) 네이버(NAVER)-NHN Corp.
3) 네이트(NATE) - SK Communications
4) 엠파스 – 지식발전소
5) 기타 포탈사이트의 경쟁력-Yahoo, Mym
4. 2004년 포탈들의 행보
※출처:
본문내용
1. 포탈사이트의 개념

1) 포탈사이트(Portal Site)란?
포탈(Portal)이라는 말은 그리스어인 「portal(문)」에서 유래하였는데 [통과장치]라는 의미뿐 아니라 [많이 이용되는]라는 뜻으로 확대 이해되기도 한다. 이런 의미에서 포탈 사이트란 인터넷에 접속한 사용자들을 다양한 웹사이트들로 연결해 주는 출입구와 같은 역할을 해주는 사이트를 말한다. 최근에 들어와서는 관문의 역할에 검색, 이메일, 게임, 커뮤니티, 교육 등의 여러가지 컨텐츠를 덧붙여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사이트를 말한다.

2) 포탈사이트 개념의 변화
초기 인터넷 포탈은 관문이라는 의미에 걸맞게 검색이나 디렉토리 서비스를 제공하여 인터넷 이용자가 원하는 사이트로 연결시켜주는 중개역할을 수행해 왔었다. 그러나 초기 인터넷 포탈의 비즈니스의 모델이 트랙픽(외부접속자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외부로 전송한 파일량의 합)을 기반의 인터넷 광고, 쇼핑 등의 수익모델이 그 한계를 보여줌으로서 수익모델의 다변화를 꾀하게 된다. PC는 물론 핸드폰, PDA, TV 등의 유무선 상에서 검색 및 디렉토리 서비스, 이메일과 채팅 서비스, VOD와 스포츠 그리고 뉴스 등의 각종 컨텐츠를 제공하여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게 된다. 이는 안정적인 수익원을 확보하고 점점 치열해지는 경쟁업체와의 싸움에서 시장을 지키기 위한 자연스러운 변화를 볼 수 있다.

2. 포탈업체의 최근 동향

한 사이트에서 검색에서부터 게임, 커뮤니티, 멀티미디어서비스 등 대부분의 컨텐츠를 제공하는 종합 포탈로의 진행이 상당부분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 포털 산업이 법적인 장벽 없이 자유로운 진입이 가능해지면서 후발업자인 세이클럽(㈜네오위즈)과 넷마블을 운영하는 ㈜플레너스의 마이엠(플레너스) 등의 전문 커뮤니티 포탈들이 최근 포탈시장에 진입하므로서 기존의 다음, 네이버, 엠파스, 야후 등과 함께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더군다나 인터넷 이용인구가 2003년 2922만명으로 사용인구가 포화상태에 이르게 되어 기존의 아성을 유지하기 위한 기존의 포탈업체들은 고객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작년까지 치열했던 [검색]부문의 경쟁을 홈피서비스와 블로그 서비스 등의 [커뮤니티]로 옮겨가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1. 인터넷 포탈 산업 분석 & 하나경제 연구소 2004-04-07

2. [2004 fn 탑프라이드-멀티인터넷] SK텔레콤 네이트
- 파이낸셜뉴스 2004-05-30

3. [2004 대한민국 마케팅대상] 대상 : 다음, e비즈 최강자로 떠올라
- 한국경제 2004.5.18

4. ‘업그레이드’ 포털검색 강해졌다
- 경향신문 2004-05-27

5. 대한민국 대형 대표포탈 4사의 전략비교
- 전자신문 2004/04/20

6. `네이트` 급성장..포털, 경쟁구도 재편
- 이데일리 2004.06.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 다음(daum)의 UCC 특성화 전략
  • 도약 가늠!!! 2005년 주요 인터넷 기업 매출현황 인터넷 업체 매출액 변화 5대 포털 사이트 일평균 방문자 수 제품정보 획득 경로는? 정보습득수단의 변화 (복수응답가능) 성별 연령별 인터넷 이용용도 (복수응답, %) 한국인터넷진흥원(2006.6) 성별, 연령별 사용자 참여 수단의 이용 현황 (복수응답, %) 포털 UCC 연령대별 방문자 및 비율 (천명) 랭키닷컴 CCL의 구성요소 및 설명

  • [국제경영] MP3산업 내의 Apple-iPod 와 MS-Zune 비교 분석
  • 전망하고 있다.2006년 미국은 10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한 디지털 음악 시장의 음악서비스가 8억 달러로 전년대비 30% 성장했다. 소비자들은 오프라인 음악구매보다 온라인을 통한 다운로드를 선호하며 이에 대한 만족도는 높아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디지털 음악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신제품 개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그리고 디지털 음악 이용매체 선호는 디지털 음악 시장이 향후 확대될 것으로 예측되어진다.디지털 음악시장과 개인 휴

  • Google Analysis 구글 분석 Google 성공전략 Google 기업문화 Google 조직구조
  • 사이트를 먼저 올리고 그 다음으로 필터링 옵션을 배치한다. 그러나 많은 user들은 보편적인 옥션이나 지마켓 등과 같이 상품이 다양해서 search가 오래 걸리는 곳보다는, 정확한 상품을 저렴한 가격과 신뢰성이 있는 사이트에서 구입하고 싶어 하기 때문에, 네이버와 같은 기존의 검색엔진대신 가격비교사이트를 이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문제는 가격비교사이트에서조차 그 검색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Google에서 예를 들어 Lancome의 color fever lipstick을 검색

  • 무역연구회 춘계 학술발표회 - 인터넷 포탈사이트의 성공 전략
  • 포탈사이트의 발전과정과 현황-41. 정의-42. 국내 포탈의 발전과정과 현황-53. 국외 포탈의 전개와 현황-124. 특징15제 3 장 주요 포탈 사이트의 분석-171. 네이버 분석-182. 다음 분석253. 네이트 분석-31제 4 장 포탈 사이트

  • [마케팅원론] 온라인게임 `엔씨소프트` 마케팅전략 분석
  • 분석 71. 엔씨소프트의 상품, 서비스 분석 72. 성과 분석 93. 기존 및 잠재 경쟁사 분석 124. 환경 분석 135. 조직 상황 분석 종합 22III. 전략 제시 231. 엔씨소프트의 기존 전략 232. 연구팀 선정 전략 25IV. 결 론 27V. 향후 연구 방향 29부 록참고문헌 및 사이트표 목차 국내 주요 온라인 게임업체 매출 현황 2 엔씨소프트 재무성과 9 고수익력 창출 기업 영업이익률 비교 10 엔씨소프트 대차대조표 11 게임 유형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