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사내커뮤니케이터제도-동양화재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주제 선정 배경 및 이유
2. 기업소개
3. CC의 도입배경
4. CC제도의 소개 및 운영 프로세스
(1) 각 부점별 사내커뮤니케이터 선발
(2) CC(사내커뮤니케이터)의 역할
(3) 사내커뮤니케이터로서 가져야할 자세
(4) 사내 커뮤니케이터의 활동
5. 정성적 성과
6. 한계점 및 해결방안
(1) 객관적인 성과평가의 어려움
(2) 업무의 연장
(3) 모호한 CC의 선발기준
7. 앞으로 CC의 전망 및 발전 : 지식경영시스템
- 본문내용
-
1. 주제 선정 배경 및 이유
수 만년 동안 지구를 지배해온 공룡이 어느 날 지구상에서 사라지게 된 원인에 대해 많은 학자들의 연구가 있었다. 그러던 중에 재미있는 학설 하나를 든다면 ‘공룡은 생쥐에 의해 멸종되었다’라는 가설이다. 생쥐가 공룡의 항문을 공격했고 거대한 공룡은 신경전달과정(의사전달체계)의 문제로 인해 신체에 통증을 느껴 뇌에서 의사결정을 하고 반응하는데 수초의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생쥐가 수없이 공격을 해도 빠르게 반응하지 못했다. 이로 인해 공룡의 몸은 만신창이가 되었고 결국 죽고 말았다는 것이다. 이 학설은 현대 기업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설명하는 데 자주 이용되고 있다. 즉, 기업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은 곧 기업의 생존과도 직결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업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은 실제에서도 큰 의미가 부여되고 있다. 내부 커뮤니케이션은 핵심 능력 즉 모든 기업 모든 기업의 기능 발휘를 위한 기본 전제로 간주되고 있다. 그래서 예를 들어 독일 자동차 기업 아우디의 간부들 40명 가운데 29명은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매우 가치 있으며 중요하고 필수적이고 포기할 수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론과 실제에서 그 중요성은 직원에 미치는 영향, 기존 고객과 잠재 고객, 비즈니스 파트너와 주주와 같은 외부 목표 그룹에 미치는 영향, 커뮤니케이션에 들이는 비용 감소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는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와 관련된 인사시스템과 제도에 대해 중심적으로 알아보기 시작했다. 그러던 중, 동양화재의 ‘사내 커뮤니케이터(CC)제도’에 관한 기사를 접하게 되었다. 사내 커뮤니케이터(CC)는 동양화재 내에서도 도입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새로운 제도였으며, 우리가 흔히 접하고 배워왔던 보상이나 채용과 관련된 제도와도 차별적인 면이 많았다고 판단되었다.
현재 동양화재의 사내 커뮤니케이터 제도는 우수한 인재 유지・관리 기법으로 여타 기업에게서 벤치마킹 대상으로 꼽히고 있으며 일부 일간지에서 우수 사례로 이슈화 되는 등 중소기업에서도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노력을 통해 경쟁우위를 획득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우리는 변수가 많으며 비구조적인 업무를 주로 다루는 동양화재(주)의 사내 커뮤니케이터 시스템을 살펴보고 기업 내 인재 유지・관리 기법으로써 어떻게 운영을 해 오고 있는지, 어떤 점이 타 기업에 비해 우수한지, 또 부족・보완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어떤 점인지 알아보기로 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