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사내커뮤니케이터제도-동양화재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 선정 배경 및 이유

2. 기업소개

3. CC의 도입배경

4. CC제도의 소개 및 운영 프로세스

(1) 각 부점별 사내커뮤니케이터 선발

(2) CC(사내커뮤니케이터)의 역할

(3) 사내커뮤니케이터로서 가져야할 자세

(4) 사내 커뮤니케이터의 활동

5. 정성적 성과

6. 한계점 및 해결방안

(1) 객관적인 성과평가의 어려움

(2) 업무의 연장

(3) 모호한 CC의 선발기준

7. 앞으로 CC의 전망 및 발전 : 지식경영시스템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배경 및 이유

수 만년 동안 지구를 지배해온 공룡이 어느 날 지구상에서 사라지게 된 원인에 대해 많은 학자들의 연구가 있었다. 그러던 중에 재미있는 학설 하나를 든다면 ‘공룡은 생쥐에 의해 멸종되었다’라는 가설이다. 생쥐가 공룡의 항문을 공격했고 거대한 공룡은 신경전달과정(의사전달체계)의 문제로 인해 신체에 통증을 느껴 뇌에서 의사결정을 하고 반응하는데 수초의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생쥐가 수없이 공격을 해도 빠르게 반응하지 못했다. 이로 인해 공룡의 몸은 만신창이가 되었고 결국 죽고 말았다는 것이다. 이 학설은 현대 기업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설명하는 데 자주 이용되고 있다. 즉, 기업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은 곧 기업의 생존과도 직결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업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은 실제에서도 큰 의미가 부여되고 있다. 내부 커뮤니케이션은 핵심 능력 즉 모든 기업 모든 기업의 기능 발휘를 위한 기본 전제로 간주되고 있다. 그래서 예를 들어 독일 자동차 기업 아우디의 간부들 40명 가운데 29명은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매우 가치 있으며 중요하고 필수적이고 포기할 수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론과 실제에서 그 중요성은 직원에 미치는 영향, 기존 고객과 잠재 고객, 비즈니스 파트너와 주주와 같은 외부 목표 그룹에 미치는 영향, 커뮤니케이션에 들이는 비용 감소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는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와 관련된 인사시스템과 제도에 대해 중심적으로 알아보기 시작했다. 그러던 중, 동양화재의 ‘사내 커뮤니케이터(CC)제도’에 관한 기사를 접하게 되었다. 사내 커뮤니케이터(CC)는 동양화재 내에서도 도입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새로운 제도였으며, 우리가 흔히 접하고 배워왔던 보상이나 채용과 관련된 제도와도 차별적인 면이 많았다고 판단되었다.
현재 동양화재의 사내 커뮤니케이터 제도는 우수한 인재 유지・관리 기법으로 여타 기업에게서 벤치마킹 대상으로 꼽히고 있으며 일부 일간지에서 우수 사례로 이슈화 되는 등 중소기업에서도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노력을 통해 경쟁우위를 획득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우리는 변수가 많으며 비구조적인 업무를 주로 다루는 동양화재(주)의 사내 커뮤니케이터 시스템을 살펴보고 기업 내 인재 유지・관리 기법으로써 어떻게 운영을 해 오고 있는지, 어떤 점이 타 기업에 비해 우수한지, 또 부족・보완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어떤 점인지 알아보기로 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동경제학] 임금피크제 기업사례 분석
  • 관리하는 것에 대하여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다. 임금피크제 미도입의 원인 대한생명의 임금제도를 보면 과장까지 호봉제이고, 차장부터 연봉제이다. 부장진급까지 평균 20여년 이상 걸리는 점을 고려할 때 고령인력들은 대부분 연봉제를 적용받고 있어 임금피크제의 대상이 되는 호봉제 근로자가 없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현재 대한생명은 임금피크제를 도입하고 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검토조차 하고 있지 않다. 임금피크제를 도입

  • [인사관리론]기업사례-하얏트호텔 인사관리제도
  • 인사시스템 - 일일 원가관리시스템 - Yield Management System- 신 고객관리시스템 - One Stop Service System( 최첨단의 시설과 전산 Infra를 구축합니다.(2003년 ~ 2004년)- 서울호텔 신관 Suite Room 객실 및 식음업장 개보수, 잠실호텔 전면 개보수- POS System, Group Ware, 경영정보 시스템( 조직문화를 혁신합니다. (2003년 ~)-Vision 실현을 위한 직원들의 Sprit를 바꿉니다.( Heart to Heart 운동(2003년도 경영목표경영혁신을 통한 초일류 호텔의 초석 구축(고객( 고객지향 Service를

  • 삼성전자㈜의 인사관리
  • 있는 경우 해당 사유에 대하여 정해진 일수만큼의 휴직이 가능휴가 –연차, 이사, 결혼 휴가, 조의 휴가, 보건휴가, 출산휴가, 배우자 출산휴가,특별휴가긴급지불 - 자녀의 생일, 상해나 질병으로 인한 의료비, 재난, 결혼이나 장례식, 부득이한 일로 일주일이나 그 이상의 집안일 (이상 삼성전자 근로, 임금 규정 참조)Samsung Digital*인터뷰 대상삼성전자 인사부 직원Global 운영팀 직원부서, 이름을 밝힐 수 없으며 녹음, 촬영 절대 불가Samsung Digital*

  • [경영전략][품질경영전략][지식경영전략][브랜드경영전략][기업경영전략][디지털경영전략][신경영전략][지식경영]품질경영전략, 지식경영전략, 브랜드경영전략, 기업경영전략, 디지털경영전략, 신경영전략 분석
  • 변화에 따른 품질경영 전략, 한국전기공업협동조합, 1999김태성 외 1명, 기업의 경영전략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11노규성, 중소기업의 디지털경영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2002설현도, 지식경영 전략, 과업특성, 성과에 대한 실증 연구, 한국인사관리학회, 2008장동련, 브랜드 디자인 경영전략의 협력체제 구조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2005정우택, 세계화시대의 신경영전략, 세명대학교, 1996

  • [감성경영] 고객만족과 감성경영과의 상관관계와 그 사례에 관한 연구
  • 동양화재보험, 시몬스침대, 한국가스안전공사, 현대오일뱅크, 아이레보, AIG생명보험2-2. 감성 마케팅의 여러 사례2-3. 감성경영을 추구하지 않는 기업의 실패 사례3. 결론 : Findings3-1. 감성경영에 의한 내부고객 만족이 외부고객 만족의 지름길이다3-2. 감성경영은 CEO의 역량에 좌우된다3-3. 감성경영이란 감성마케팅, 감성관리, 감성기술을 포함한 경영 전반적인 의미이다3-4. 감성경영은 서번트경영, 나눔경영, 사회공헌경영의 의미를 포함 한다고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