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학] 힐튼호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Ⅱ.본론
1)힐튼호텔의 탄생과역사
2)콘래드N.힐턴(Conrad N.Hilton)경영업적
3)힐튼호텔의 경영방식
4)한국의 힐튼호텔
5)세계의 힐튼호텔
Ⅲ.결론
- 본문내용
-
Ⅰ.서론
관광산업은 21세기 경제성장을 주도할 주요 성장산업이다. 호텔업계 역시 다국적 분야가 확장되어 가고 있는 추세에 발맞춰 세계적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또 규모도 커지고 있다.
다국적 호텔의 발전배경을 보면, 2차 대전 이후 미국대통령의 남미를 도우려는 `good neighbor`정책의 시행에 따라 호텔업자들이 호텔을 건립하였다. 특히 팬암 항공사는 국제관광객, 즉 취항하는 비행기 승객과 승무원을 위해 호텔을 건립하였다. 또한 유럽의 경제부흥을 위한 `Marshall Plan`에 따라 유럽에도 진출하여, 관문도시인 London, Paris, Rome등을 중심으로 체인호텔이 발전하였다. Conrad Hilton, Ernest Henderson, Robert Moore 는 체인호텔을 국영을 넘어 진출시켜 다국적화 하였고, Kemmons Wilson, Wallace Johnson은 프랜차이즈와 전국적인 예약네트웍을 운영하여 급속히 체인을 확장하였다.
그중 힐튼 호텔은 국내에서도 인지도가 높은 세계적 호텔이다. 여러 차례의 성장에 힘입어1980년대 말에는 미국 내 270개 이상의 호텔이나 여관이 힐튼의 이름으로 운영되었으며 H Beverly Hilton, Cavalieri Hilton in Rome, Hilton Athens, Hilton San Francisco, Hilton New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여러 호텔을 가지고 있는 다국적 기업이다.
현재 한국의 호텔 산업은 이미 그 수준이 국제적 위치에 올라 있으며, 세계로 나아가기에 여념이 없다. 하지만 아직도 세계적인 인지도면이나 인력 서비스면에서 부족함이 보이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한 면에서 세계적인 체인 호텔인 힐튼호텔의 특성, 해외 진출, 마케팅활동에 대해서 알아보고 세계적인 호텔이 우리나라 호텔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살피고 아울러 그 안에서 우리나라 호텔의 발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아울러 한국 호텔산업이 보다 높은 명성과 질을 갖고 힐튼과 같은 세계적인 브랜드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게 될 그 날을 그려본다.
자료평가
- f
- mjh6***
(2007.06.05 22:23:01)
- 좋아요 ㅋㅋㅋㅋㅋㅋ
- ajirang***
(2006.04.18 22:3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