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상관리] 생산운영관리차원에서의 이마트와 월마트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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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기업소개 & 선정목적

1.월마트
1-1.월마트의 연혁
1-2.월마트의 성공전략(Wal-Mart의 저가격 & 저비용 전략)
1-3.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 현황

2.이마트
2-1.이마트의 연혁
2-2.이마트의 경영정책
2-3.성공전략

3.기업선정목적


Ⅱ.생산운영관리차원에서의 이마트와 월마트 비교

1.입지부분
1-1.입지선정 시 고려사항
1-2.월마트와 이마트의 입지적인 측면

2.배치부분
2-1.월마트 비산점의 내부배치
2-2.이마트 성서점의 내부배치
2-3.대형할인점의 층 구성

3.서비스부분
3-1.월마트의 고객서비스
3-2.이마트의 고객서비스
3-3.대형할인점의 고객서비스


Ⅲ.월마트 비산점에 대한 고객설문조사 분석
1.객들이 월마트 비산점을 찾는 이유는 무엇인가?
2.현재 월마트 비산점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은?
3.문제점 개선시의 예상고객증가율Matrix
4.입지적인 문제
5.월마트 비산점의 경영개선점


Ⅳ.결 론

Ⅴ.참고자료
본문내용
1-2. 월마트의 성공전략(Wal-Mart의 저가격 & 저비용 전략)

월마트의 성공비결은 한마디로 축약해서 저가격 정책(ELP:Everyday Low Price)이라 할 수 있다. ELP를 수행하면서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저비용 운영(ELC:Everyday Low Cost)을 기본으로 원활하게 상품 공급 및 상품 진열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와 같이 저비용 운영을 철저하게 실현하여 상품을 저가화함으로써 기업 이윤은 물론 소비자 만족의 극대화를 이룬 대표적인 기업이 바로 월마트이다. 참고 : http://nongae.gsnu.ac.kr/ 월마트 보고서


ELP란 경기에 상관없이 할인특매의 저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일시적이고 무계획적인 가격인하 특매와는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는 것이다. ELP를 실현하면서 필요한 수익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항상 원활한 상품공급과 풍부한 상품진열을 저비용으로 행할 수 있는 저비용 운영(Everyday Low Cost Operation)을 달성해야만한다.

Wal-Mart는 저비용 운영을 철저하게 실현하고 그 효과를 상품의 가격에 반영하여 상품을 저가화함으로써 소비자만족의 극대화와 기업이윤의 극대화를 달성한 대표적인 기업이다.
Wal-Mart의 경우 ELP를 본격적으로 전개하기 시작한 것은 1980년부터였다. 1962년 창업이래 샘 월튼 회장의 가격파괴정책에 의한 저비용 운영의 토대로 가능했던 것이다.

1980년대초 매출액 대비 판매관리비 비율(경비율)을 보면, 소매업계 평균이 23%수준이었는데 비해 Wal-Mart는 20.2%로 업계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었다. 더욱이 1980년도부터 본격적으로 실시된 ELP캠페인으로 경비율은 더욱 낮아져 1989년에는 15.6%로까지 낮아지게 되었다. 당시의 K-Mart는 22.7%, Sears는 30%수준이었다. 이러한 Wal-Mart의 저가격 및 저비용 운영을 위한 업무개선은 상품원가 및 로스 삭감, 그리고 경비절감이라는 2가지 측면에서 행해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 샘 월튼 회장은 초소형 본부의 실현, 종업원 만족의 달성, 하이테크의 적극 도입 및 활용, 그리고 협력업체와의 지속적인 유대강화 등을 솔선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하였다.

1-3.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 현황
참고문헌
- http://nongae.gsnu.ac.kr/(월마트 보고서)
- http://www.e-mart.co.kr(이마트 홈페이지)
- http://www.naver.com(네이버→검색어(월마트))
- http://www.shinsegae.com(신세계 백화점→백화점소개)
- http://www.seri.org/forum/000636/(산업입지연구원)
- http://best.co.kr(이손 C&CI, 서울대 서비스 연구회)

3. 참고신문사설
- 매일경제신문 (월마트와의 경쟁업체 비교)
- 한겨레 신문 (1998. 7. 12) (국내 할인점의 생존 전략)
- 문화일보 (1999. 1. 7) (유통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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