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피자헛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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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외부 환경 분석
2. 내부 환경 분석
3. STP 전략
4. 5P +Service
5. 성공요인 및 앞으로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Ⅰ. 외부 환경 분석

1. 외부 시장 환경

(1)외식산업의 성장



80년대- 외식산업 정착 시작.
80년대후반- 다국적 브랜드의 국내 시장 상륙으로 외식산업의 대형화, 체인화.
90년대- 강력한 자본력과 마케팅능력을 갖춘 유명 해외브랜드들이 패스트푸드 시장에 대거 진출.
->동일 상권 내에서 동일업종, 유사업종과의 다각화된 시장경쟁 상태에 놓이게 되었다.

(2) 시장의 내부환경 분석

-2000년대 들어서면서 국내 피자시장이 빅 3업체를 중심으로 재편
: 로컬 브랜드 및 중소 브랜드 업체들의 점유율은 갈수록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 빅 3업체들의
선두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경합은 점점 치열해지는 양상.

-패밀리레스토랑을 비롯해 다양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외식업체들이 증가함
: 그에 따라 피자업계 역시 적잖은 타격을 받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책으로 인테리어나 서
비스, 메뉴 등의 고급화를 지향하고 에피타이저나 파스타류의 메뉴 개발에도 치중하고 있음.

-2000년 대 이후 배달을 통한 매출액의 급속한 증가.
: 피자가 점차 대중화되고 고객들에게 친숙해지면서 기존 외식의 개념에서 간식으로 피자를
소비하는 고개들이 증가 추세이며 이에 따라 배달 비율이 증가하고 있음.

최근 피자헛도 배달을 통한 매출액이 총 매출액의 50%까지 치솟고 있다. 그만큼 배달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는 증거지만 피자헛은 피자 레스토랑을 추구하기 때문에 레스토랑을 바탕으로 배달 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한다. 한편 매장 방문고객수를 꾸준히 유치하기 위해 배달 서비스와는 달리 각종 혜택을 제공하는 등 다각도의 방법을 구사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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