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론] 농산물시장개방의 찬성입장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농산물 시장의 개방
1. WTO 협상에 따른 개방의 불가피성
2. 농산물 시장 개방을 앞둔 우리 나라의 현 주소
Ⅱ. WTO 협상과 농산물 시장 개방 찬성
1. WTO 협상 내용
ㆍ한국에 대한 적용 범위 및 조항
1) 회의 성격 및 진행
2) 농업분야 협상 결과
3) Yeo 의장 수정안
2. WTO 협상 내용이 한국에 미치는 영향
1) 직접적 영향
2) 간접적 영향
3. 농산물 시장 개방 찬성의 입장
1) 농산물 시장 개방 찬성론의 주장 및 논리적 근거
2) 농산물 시장 개방을 하면 선진국만이 이익을 보는가
3) 보호주의 정책은 효율적인 농업 보호 정책인가
4) 소비자들의 이익의 변화 정도는 어떠한가
5) 농산물 시장 개방이 환경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6) 농산물 시장 개방에 따른 농산물 시장의 변화
7) 농업의 비교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4. 선진 수입국의 수입 개방 모범적 사례
1) 일본의 예
2) 대만의 예
5. 시장 개방에 따른 각 경제 주체들의 적절한 대처 방안
1) 국내 구조 조정에 대한 국민적 합의 모색
2) 정부적 차원에서 이루어져야할 제도적 노력
3) 다원적 기능유지를 위한 농촌 개발
4) 기업 및 농민의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할 노력
Ⅲ. 농산물 시장 개방 찬성에 대한 결론
1. 농업 개방의 중요성 강조
2. WTO 협상의 올바른 이해와 우리 농업이 나아가야 할 길
- 본문내용
-
Ⅰ. 농산물 시장의 개방
최근 농산물 시장에 대한 논란이 뜨겁게 대두되었다. 물론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고, 11월 5일자 매일경제신문에 의하면 재계가 한·칠레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을 둘러싸고 농민단체들과 구체적인 협력방안 모색에 나섰다고 한다. 특히 올해 가장 큰 논란이 일었던 것은 단연 세계무역기구(WTO) 칸쿤회의였다.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이번 칸쿤회의에 대한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자.
멕시코 칸쿤에서 열린 제5차 세계무역기구(WTO) 각료회의는 13일 각료선언문 초안을 내놓을 때까지는 상당한 성과가 나올 것처럼 분위기가 고조됐다. 그러나 `싱가포르 이슈`에서 회원국들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으면서 상황은 급랭했다. 회원국들은 싱가포르 이슈 모두에 대해 곧장 협상을 개시해야 한다는 국가와 일부 이슈에 대해 협상을 개시하자는 회원국, 이슈 자체를 모두 반대하는 국가 등 세 부류로 나뉘었다.
한국을 비롯한 주요 30개 국가가 참여해 14일 열린 그린 룸 회의에서는 유럽연합(EU)이 싱가포르 4개 이슈 중 무역원활화, 정부조달 투명성은 협상을 시작하고 경쟁촵투자정책 등 나머지 두 개에 대해서는 협상에서 제외하자는 수정안까지 제시했다. 하지만 아프리카 국가들을 중심으로 한 78개 개발도상국(ACP그룹)이 수정안을 거부했으며 케냐 대표가 이날 오후 3시쯤 회의장 문을 박차고 떠나면서 전체 협상결렬로 이어졌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황리더십, LMX이론, [LMX이론] LMX의 개념과 LMX이론 연구 분석 , LMX이론과 상황이론 상황모델 분석
- 서비스경영_모라벡의 역설을 읽고 내가 모라벡의 역설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역설처럼 실제로 새로운 형태의 앞으로의 서비스는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사례
- [경제학] 한국의 대중소기업 동반성장과 중소기업 육성 방안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마케팅] 신라호텔의 SWOT, 4P 분석을 통한 문제점 해결방안 제안
- 호텔신라 보고서
- 헝그리잭스,버거킹마케팅,햄버거시장분석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디즈니의 픽사 기업인수 합병의 동기인수과정합병결과
- 월트 디즈니사 분석
- 배달의 민족 마케팅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