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운송산업론] 항공산업의 고속철 대응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고속철과 항공기의 비교

고 속 철 의 영 향

국 내 공 항 의 처 리 규 모

국 내 항 공 수 요 현 황

항 공 사 의 운 항 계 획 축 소 현 황

결 론

본문내용
고속철의 교통분야에 미치는 영향
고속철도가 중장거리 여객의 주도적인 교통수단으로 등장
'04년 경부축 철도이용자는 '01년 대비 41% 증가전망
(2010년에는 '01년 대비 74% 증가 예상)

기존 경부선 철도의 물류수송 기능 증대
기존선 여유용량발생으로 철도 화물수송능력 증가

국내선 항공기 이용객 대폭 감소로 지방공항 기능 약화
서울-부산 구간은 55%, 서울-대구 구간은 75% 감소예상

고속도로 혼잡 완화 및 고속도로·국도의 중단거리 수송수단화 추세 강화
중·장거리 고속버스 이용객 대폭 감소

국민생활 및 국토공간에 미치는 영향
유동인구 증가로 업무 및 여가활동 공간 확대
시간이내 서울로 접근가능한 인구가 28백만명(58%)에서 34백만명(70%)으로 증가
접근성 증대·체류시간 증가로 중거리 통근 및 당일 출장, 당일 여행 활성화

고속철 정차도시와 주변지역의 경제 활성화 기회 증대
개발잠재력 활용에 따라 기업활동 및 교육·문화·관광 중심지로의 성장 계기 제공
고속철도를 이용, 고급서비스(물품 구입, 문화활동)를 수도권 등 대도시권에서 공급받고자 하는 경향도 증대 가능

참고문헌
한국항공진흥협회 : 항공수송 수요예측
건설교통부 항공안전본부 공항시설국 : 국내공항 시설현황
국토연구원 : 고속철도가 국토의 공간구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국제세미나
결과보고 자료
교통개발연구원 각종 게시판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 항공사 아시아나 국제경영전략
  • Ⅰ.서론1. 항공 산업의 특성과 현황2. 각 Alliances의 비교Ⅱ.본론1. 아시아나의 개요2. 제휴의 이득1) 아시아나 측면2) Star Alliance 측면3. 아시아나의 SWOT분석4. Star Alliance 속의 아시아나 5. 항공 산업의 변화 및 환경의 전망6. 벤치마크로써의 싱가폴 항공Ⅲ결론1. 아시아나의 경쟁력 재고1)국가 차원의 경쟁력 제고2)개별항공사 차원의 경쟁력 제고3) HUB 고항 차원의 경쟁력 제고Ⅰ 서 론1. 항공 산업의 특성과 현황1) 다양한 연계산업오늘날 어느

  • [경영전략] 대한항공 전략경영
  • 항공의 기대효과결 론40항공산업은 그 나라의 국력, 기술, 경제 수준을 대변해주는 경제활동에 파급되는 승수효과가 지대한 국가 기간산업이자 전략산업으로 High Technology 산업, 공공성, 규제성, 국제성, 규모의 경제보다는 효율적 규모의 경제 존재, 높은 계절성, 상품의 유사성 및 재고 저장 불가, 높은 외화 의존도, 국가 이미지 대변 등의 특성을 갖고 있다. 최근 세계 항공운송 산업의 환경변화를 살펴보

  • [서비스경영사례] 대한항공 서비스사례
  • 방안을 찾 아보도록 하겠다.목차Ⅰ. 서론1. 회사소개 / 1P가. 회사연혁 나. 기업 비전 및 미션다. 경영 목표라. 기업 개요2. 항공 서비스의 본질 / 6P가. 항공 운송 서비스란 무엇인가?나. 항공 운송 서비스의 특징다. 항공 서비스의 범위Ⅱ. 본론1. 외부 마케팅 전략 / 7P가. 사회 문화적 요인나. 경제적 요인다. 법적 정치적 요인라. 기술적 요인마. 동종 업계와의 경쟁 요인바. 타 교통 수단과의 경쟁1) 고속철도 계통에 따른 항공사의 타격2) 고

  • [경영전략] 항공 및 해상 운송부문의 경쟁력 강화방안-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한진해운을 중심
  • 항공 및 해상 운송부문의 경쟁력 강화방안(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한진해운을 중심으로)과 목 명 :경 영 전 략Ⅰ.서론1. 연구배경한국경제는 21세기에 접어들면서 대전환기를 맞고 있다. 우리가 외환 위기나, 원유 값의 증가에 따라 고심하는 동안 외국의 많은 기업들은 호시탐탐 한국의 물류시장을 넘보고 있으며 세계주요 수출시장은 한국을 추월하고 있다. 한국은 과거 수십 년간 선진기술과 제품을 모방하는 생산기술을 바탕으로 고도성장을

  • [항공사경영론] 우수 항공사 서비스전략 사례
  • 론 ☉1. 항공사 서비스의 정의2.항공서비스의 분류3.항공서비스의 특성4.항공서비스의 이용고객의 욕구 변화5.항공사 주요기내 서비스 ☉ 본 론 ☉1. 국내 항공사(대한항공,아시아나 항공)2. 국외 항공사(싱가포르 항공,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카타르 항공, 에어프랑스 항공, 케세이퍼시픽 항공, 스칸디나비아 항공)3. 저가 항공사(사우스 웨스트 항공, 이지젯 항공)☉ 결 론 ☉항공사 생존 및 발전 방안Ⅰ. 서 론1. 항공서비스의 정의최근 소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