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산업과 경영] 2002년OECD기준- 인구구성, 소득수준, 건강수준과 전체 의료비지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인구구성, 소득수준, 건강수준과 전체 의료비 지출의 비율의 분류 기준
Ⅱ. 인구구성과 전체 의료비 지출
- OECD국가들의 의료비지출과 인구구성과의 관계
- 일반적 양태와 다른 양상을 보이는 나라들
Ⅲ. 소득 수준과 전체 의료비 지출
- OECD국가들의 의료비지출과 소득수준과의 관계
- 일반적 양태와 다른 양상을 보이는 나라들
Ⅳ. 건강수준과 전체 의료비 지출
- OECD국가들의 의료비지출과 의료수준과의 관계
- 일반적 양태와 다른 양상을 보이는 나라들
Ⅴ. 결론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인구구성, 소득수준, 건강수준과 전체 의료비 지출의 비율의 분류 기준
1. 인구구성과 전체 의료비 지출의 비율 분류
- OECD 국가별 인구구성의 기준을 0세-14세, 15세-65세, 65세 이상으로 나누고 전체 의료비지출의 수준별 국가별 평균 인구구성의 기준과 비교함
2. 소득수준과 전체 의료비 지출의 비율 분류
- OECD 국가별 GDP수준을 바탕으로 전체 의료비에서 공공 의료비가 차지하는%와 민간의료비가 차지하는 %를 비교하여 평균 GDP수준과 비교함
3. 건강수준과 전체 의료비 지출의 비율 분류
- OECD 국가별 건강수준을 사망자수 (/100,000), 질병 이환율(%), AIDS 환자수(/1,000,000)로 나눠 비교하고 이에 따른 전체 의료비에서 공공의료비와 민간의료비가 차지하는 %를 비교함
- 의료비 지출을 인구 구성비의 관점에서 본 일반적 양태
이번 조사에서 인구구성비는 0~14세, 15~65세, 65세 이상 이 3가지 형태로 조사하였다. 먼저 0~14세의 계층, 즉 영·유아 층이 두터운 나라는 일반적으로 후진국의 인구 구성비를 보이고 있었다. 또한 영·유아는 일반적으로 의료비 지출의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는 영·유아는 면역력이 약하고 일반적으로 질병에 걸리게 되면 조그마한 질병이라도 병원을 찾거나 하여 의료비를 지출하게 되기 때문이다.
è 0~14세 인구비율이 높으면 총 의료비 지출이 높은 형태를 보이게 된다.
15~65세의 청·장년층은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계층으로서 질병 이환율도 그리 높지 않고 웬만한 질병은 병원을 찾거나 의료비 지출을 하지 않고서도 이겨낼 수 있는 면역력을 가진 계층이다. 게다가 소득을 창출하는 계층으로 전체 GDP등에 영향을 주므로 그에 따른 상대적인 의료비지출의 비율이 적어질 수 있다.
è 15~65세 인구 비율이 높으면 총 의료비 지출이 낮은 양상을 보인다.
- 참고문헌
-
l (세계각국의) 보건의료체계: 도전과 전망, 부르스제이프리드, 로라엠게이도스 , 계축문화사, 2003
l 보건의료체계의 변화와 건강증진,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부설 간호과학연구소, 1996
l OECD보건통계자료, 2002
l Department of Health
l Central Intelligence Agency, 2000
l 유럽의 1차 의료, 조홍준, 울산대학교 의과 대학 가정 의학 교실
l 세계 각국의 의료 보장 제도, 의료보험 연합회 조사 연구팀, “의료보장”, 1998
l Health Care Reform Around The World,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 [회사법] 법인격부인론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