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촉진] 스타벅스 vs 던킨도너츠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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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 사 연 혁
던킨 도너츠
1993년 던킨 도너츠 인터내서널사와 합자 투자계약 체결
1994년 역삼 생산점 개설, 이태원 1호점 오픈
1997년 5월 구의 생산점, 10월 염창 생산점 개설, 가맹사업 기반구축
1998년 9월 평촌 생산점 및 트레이닝 센터개설
1999년 3월 방학 생산점, 부산 생산점 개설, 6월 증산 생산점 개설, 11월 문정생산점 개설
2000년 인도네시아 발리에 500번째 점포 오픈 던킨도너츠 창립 50주년, 부산 동래점, 태편 생산점 개설
2001년 던킨 도너츠 TV광고 시작(이병헌) 역삼점 개설
2002년 던킨 도너츠 대구생산점 설립 던킨도너츠 김재원 광고 시작
오리지널 커피 판매시작
2004년 현재 310개 운영중
스타벅스
1997년 스타벅스 커피 인터내셔널과㈜신세계가 라이센스 계약체결하여 국내법인설립㈜에스코 코리아
1999년 스타벅스커피 서울1호점 (이대점)오픈
2000년 12월 자본참여조인식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사명변경, 매장 9개 추가오픈
2001년 매장 34개 추가오픈
2002년 총 44개의 매장운영
2004년 서울100호점 종로 오픈
2005년 까지 150개 운영계획
스타벅스 VS 던킨도너츠 연구계기
커피전문점 스타벅스와 도넛전문점 던킨 도너츠가 수익사업 다각화 과정에서 서로의 영역을 침범하면서 라이벌로 떠오르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커피전문점 1위 업체인 스타벅스는 최근 베이커리 부문을 강화하고 있는 반면 도넛전문점 1위 업체인 던킨 도너츠는 수익사업 다각화 차원에서커피음료 부문을 강화하면서 강력한 경쟁업체로 부상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이와관련, 최근 다른 커피전문점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새로운 케이크인 '볼케이노 에스프레소 샷케이크'를 출시, 한달여만에 1만4천개가 팔려나가는인기를 끌고 있다.
반면 던킨도너츠는 최근 달콤한 화이트 초콜릿과 고소한 마카다미아넛이 들어있는 새로운 커피음료 '화이트 마카다미아'를 출시하고 기존에 있던 커피음료군의 이름을 모두 바꿔 통일성을 기하는 등 커피음료 부문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던킨도너츠는 마진율이 높은 음료부문의 매출을 계속 확대해 현재 8대 2 정도인도넛와 음료부문의 매출비중을 중장기적으로 3대 7까지 바꿔나간다는 방침이다.
던킨도너츠의 커피음료 가격은 2천500~3천원 수준으로 3천500~4천500원 정도인스타벅스 커피음료보다 1천원 가량 싼 것이 강점이다.
던킨도너츠 관계자는 "던킨이 국내에서는 도넛 브랜드로만 알려져있지만 미국에서는 음료 브랜드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면서 "음료가 도넛보다 마진율이 높기 때문에 앞으로 음료부문의 마케팅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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