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cj엔터테인먼트의 수직적통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작>
<투자>
<배급>
<상영(극장)>
- 본문내용
-
CJ Entertainment는 제일제당을 모태로 하며, 2000년 3월 CJ의 현물출자방식으로 CJ로부터 분사하는 방식으로 설립되었다.
삼성으로부터 독립하면서, 향후 CJ그룹의 4대 핵심사업을 기존의 식품, 바이오와 함께 신유통과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부문으로 결정했다. CJ 그룹은 이 후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위해, 1997년 음악전문 케이블 채널인 M.net을 인수, 영화사업을 위한 CJ Entertainment 사업부를 신설했으며, 1998년에는 국내 최초의 멀티플렉스 극장체인 CGV의 영업을 개시했다. 이밖에도 음반회사 Knox와 드림라인 등 광범위한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관련사업으로 확장을 시도했지만, 대부분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한 채 많은 사업이 중단되거나 다시 매각되었다.
이처럼 CJ Entertainment는 1990년대 중반 이후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사업분야로 비 관련 다각화를 시도한 CJ 그룹의 수많은 시행착오의 과정을 함께 했다. 그 과정에서 CJ Entertainment는 드림웍스 영화의 배급을 중심으로 한국 영화산업에서 차근차근 기반을 쌓아 나갔고, 영화산업에서 철수를 결정한 삼성 영상사업단의 영화인력을 상당부분 흡수했다.
여전히 한국 영화산업의 미래에 대한 확신을 할 수 없는 상황에 리스크 관리의 전문가로 인정받았던 이강복씨 가 엔터테인먼트 사업본부 본부장을 맡게 된다. 이후 그는 '충무로를 움직이는 10인'으로 뽑힐 정도로 영향력을 키워간다. (1위는 강우석감독임.)
그는 경영의 주안점을 CJ CGV의 수직적 통합을 통한 안정적인 유통망 확보와 배급할 충분한 영화공급 라인업을 확보하기 위한 한국영화에 대한 제작과 투자에 두었다. 그 결과 CJ Entertainment는 시네마 서비스와 함께 한국영화배급 시장을 양분하는 강한 배급력을 갖게 되었고, 2002년 2월 영화업계에서 최초로 코스닥에 등록하는 기업이 되었다.
이와 같은 회사의 빠른 성장은 199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한국 영화산업의 급격한 성장과 옆의 표처럼 총인구 대비 영화관람객의 성장추세, 교양/오락비의 꾸준한 증가라는 긍정적인 외부환경의 변화를 그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스크린 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현재 CJ Entertainment는 안정된 경영기반을 확보했다는 판단과 함께 미국의 종합 엔터테인먼트 회사인 Viacom을 벤치마킹하여 컨텐츠와 유통채널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