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매너] 국제적인식탁,식사매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Ⅰ. 식사, 테이블매너의 기본적인 개념
Ⅱ. 서양의 테이블매너
1. 테이블매너의 기본지식
2. 식사 전 매너와 자리배치
3. 식사예약과 자리 앉기
4. 식사주문과 식탁차림
5. 코스요리 때 주의사항
6. 웨이터나 웨이트리스에게도 지켜야할 매너
7. 기타 기본적인 테이블매너
Ⅲ. 동양의 테이블매너
1. 중국의 테이블매너
2. 일본의 테이블매너
3. 인도의 테이블매너
- 본문내용
-
Ⅰ. 식사, 테이블매너의 기본적인 개념
서양에서의 테이블 매너란 일반적으로 요리를 맛있게 먹고 주위의 분위기를 즐겁게 하는데 그 의미가 있으며, 식사를 단순히 식욕을 채우기 위한 것이 아닌 '사교의 장&으로서의 역할이 더욱 크기 때문에 우리는 테이블 매너에 대하여 몸에 배도록 습관화 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밥상을 받으면 말을 하지 않고 묵묵히 밥 먹는 일에만 전념하는 것이 예의로 되어있다. 그러다 보니 식사시간도 통상 10분을 넘기지 않으며, 그저 허겁지겁 식욕을 채우는 것이 습관화 되었다. 그러나 서구에서는 식사 중에 재미있게 얘기하고 분위기를 돋우며 식사하는 것이 예의로 되어있으며, 이는 우리나라의 식사관습과는 반대라 할 수 있다.
또한 테이블 매너란 식탁에서 어떻게 하는 행동뿐이 아니라 레스토랑을 이용할 때 일련의 과정을 모두 포함한 것이다. 따라서 테이블 매너에 있어서는 ① 예약 매너, ② 레스토랑 도착 전 매너, ③ 레스토랑에 도착해서 착석까지의 매너, ④ 착석에서 식사 전까지의 매너, ⑤ 음식을 주문하는 매너, ⑥ 식탁에서의 매너, ⑦ 요리의 이해와 코스에 대한 매너, ⑧ 식사 중 돌발 상황에 대한 대처매너, ⑧ 식사를 마치면 서의 매너 등으로 좀더 세분화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아래에서는 위에서 제시한 테이블매너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 참고 : [ 3단계 서비스 ] ※
일반적으로 호텔이나 레스토랑 등의 서비스업에서 고객이 레스토랑에 도착해서 떠날 때 까지는 크게 3 단계로 나누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① 즉, 고객이 레스토랑에 도착하여 식탁에 안내받고, 식사를 주문할 때 까지를 서비스 제공 전단계(pre-process phase)라고 하며, ② 주문한 식사가 제공되고 식사하는 동안을 서비스 제공 단계(in-process phase), ③ 그리고 식사를 마친 고객이 계산을 하고 식당에서 떠날 때까지를 서비스 제공 후단계(post-process phase)라고 한다.
자료평가
- 자료가 상세히 잘 나와있네요 ^^ 잘썼습니다
- celvinkl***
(2006.12.06 21:59: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브랜드 의사결정과정과 브랜드 자산관리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경영혁신_1주 1차시에서 경영혁신의 이해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경영혁신이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를 정리해 본 후, 학습자 나름대로 경영혁신의 정의를 제시하시오
- [유통관리] 기업형 슈퍼마켓(SSM) 논란의 진상과 대안 모색
- [생산관리] LG Display 지연전략 분석
- 비비고 마케팅 4P전략과 STP분석
- 상황리더십, LMX이론, [LMX이론] LMX의 개념과 LMX이론 연구 분석 , LMX이론과 상황이론 상황모델 분석
- 서비스경영_모라벡의 역설을 읽고 내가 모라벡의 역설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역설처럼 실제로 새로운 형태의 앞으로의 서비스는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사례
- [경제학] 한국의 대중소기업 동반성장과 중소기업 육성 방안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