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시장 개방에 대한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쌀산업, 쌀시장, 쌀산업개방, 쌀시장개방] 쌀산업(쌀시장)의 현황, 쌀수급의 현황과 전망, 쌀시장(쌀산업)개방협상의 주요 쟁점, 쌀시장(쌀산업)개방의 문제점, 쌀시장(쌀산업)개방에 대한 대책과 과제 분석
- [쌀시장, 쌀산업, 쌀시장개방, 쌀산업개방, 쌀] 세계 쌀시장(쌀산업)의 수급동향과 구조, 국내 쌀시장(쌀산업)의 생산기반 변화, 쌀시장(쌀산업)개방이 우리나라에 주는 영향, 향후 쌀시장(쌀산업)개방에 대한 대책과 제안
- [WTO, 재벌, 한국경제발전, APEC, 한국경제] WTO, 재벌, 한국경제발전, APEC에관한 문제풀이
- [기초미시경제론] 1. 대형마트규제의 경제적 효과를 논하시오-대형마트규제경제적효과 2. 쌀시장개방이 국내농산물시장에 미치는 효과를 논하시오-쌀시장개방효과 쌀시장개방 쌀시장개방영향
- 쌀 시장 개방의 쟁점과 논의
- 목차
-
1.서론
ⅰ)들어가며
ⅱ)쌀 시장 개방이란?
2.본론
ⅰ)쌀 시장 개방의 원인과 진행 과정
ⅱ)정부와 농민의 현황 그리고 문제점
ⅲ)쌀 시장 개방 대책
3.결론
ⅰ)맺음말
- 본문내용
-
1.서론
ⅰ)들어가며
그동안 시한폭탄으로 여겨지던 쌀 시장 개방문제가 다시 한번 이슈화되고 있다. 2005년 1월1일을 기점으로 하여 쌀시장이 전면 개방될 위기에 놓여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93년12월 우루과이라운드(UR)협상 타결때 쌀 개방에 합의하면서 10년간의 유예를 받아냈으나 이제 시한이 얼마 남지 않은 것이다. 지난 93년 우루과이라운드 농산물협상에서 2005년1월 쌀 개방이 확정되면서 국내 정국은 혼란의 도가니에 빠져들었다. 게다가 설상가상으로 쌀시장 개방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지금까지 쌀 시장을 개방하지 않았던 한국 필리핀 대만 3개국의 '공동전선'에서 대만이 이탈함으로써 '관세화(관세를 매겨 쌀을 수입하는 것) 유예'가 기본 입장인 한국이 점점 고립무원의 위치에 놓이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지난 10년이라는 유예기간동안 우리 정부는 이에 대처하기 위해서 무엇을 했는지, 그리고 앞으로 우리가 국제적인 규모의 쌀시장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짚고넘어가볼 필요가 있겠다.
ii )쌀 시장 개방이란 ?
93년 우르과이 라운드 협상이 타결되면서 자유무역협정이 이루어졌다. 서비스, 제조업 뿐만아니라 농산물시장까지 개방한다는 것이 그 주된 내용이다. 그리고 쌀 역시 이에 벗어나지 못한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쌀시장 개방이란, 외국쌀의 수입을 자율화하는 것을 일컫는다. 그러나 문제가 되는 것은 우리나라의 주식은 쌀이며 그 규모가 작고 영세하기 때문에 자칫하면 우리나라의 쌀시장은 세계적 규모의 쌀 시장 속에 잠식될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즉, 세계 곡물을 좌지우지하는 상상도 못할 규모의 거대한 곡물회사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쌀시장은 위협받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이와 같은 이유로 10년 동안의 유예를 받을 수 있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미곡(쌀)의 수입량을 제한하고 있는데 이것은 10년의 유예기간동안 미곡 농사가 대부분인 국내 농가의 보호를 위한 것이다. 그러나 현재도 국제적인 압박 속에서 쌀 시장 개방 전단계로 매년 미곡의 수입량을 늘리고 있는 실정이다. 마침내 2005년도부터는 유예기간이 끝남으로 인해 쌀 시장이 전면 개방될 방침이다. 그렇게 되면 외국쌀이 훨씬 가격이 싸기 때문에 우리나라 국산 쌀이 팔리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결국 이것으로
자료평가
- 그럭저럭 볼만했어요~
- lotte0***
(2006.12.05 17:36: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