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원론 시장의 한계와 해결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0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ꊱ 공공재와 공공선택
1. 공공재의 성격과 유형
1) 공공재의 성격
2) 공공재의 유형
2. 공공재 공급의 효율 조건
1) 사회적 개념의 파레토효율: 일반균형분석
2) 공공재의 수요곡선과 공급곡선: 부분균형분석
3. 공공재와 시장실패
1) 비배제성과 시장실패
2) 비경합성과 시장실패
3) 정부에 의한 공급
4. 선호시현기구
1) 선호시현문제
2) 선호시현기구의 개념
3) 클라크 조세
ꊲ 외부효과
1. 외부효과와 자원배분
1) 외부효과의 유형
2) 사회적 개념의 효율 조건
3) 외부효과와 시장실패
2. 외부효과의 사적 해결
1) 기업합병
2) 오염권시장 창출
3) 코즈정리
4) 사적 해결의 실패
3.공적 해결책
1) 피구조세
2) 생산감축보조금과 공해감소장치에 대한 보조금
3) 규제
4) 법적 해결책
4.공적 해결책 비교
1) 효율성 및 공평성 비교
2) 기타 고려할 사항
- 본문내용
-
공공재와 공공선택
1.공공재의 성격과 유형
1) 공공재의 성격
㈀ 비경합성(非競合性)
공공재(公共財)의 첫 번째 성격은 소비의 비경합성(non-rivalry)이다. 비경합성이란 소비자들이 다른 소비자의 소비를 저해하지 않고 동시에 소비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공공재의 소비에 한 사람을 더 추가했을 때, 이에 따른 한계비용은 0이다. 즉, 공공재는 한 사람이 더 소비한다고 해서 다른 사람들이 소비할 수 있는 양이 감소하지 않는다. 예를 들면 국방, 법률, 라디오, TV방송 등은 모든 국민이 동시에 즐길 수 있으며 어느 누구의 소비도 타인의 소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공공재는 소비자들이 그 혜택을 동시에 향유할 수 있으므로 공공재의 추가단위 소비에서 얻는 한계효용은 모든 소비자들의 한계효용을 합한 것과 같다. 그러나 사적재(私的財)의 경우에는 내가 소비한 사과는 다른 사람이 소비할 수 없으며 만약 둘이 동시에 소비한다면 소비량은 줄어들게 됨으로써 경합적인 성질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사적재의 소비에서 얻는 효용은 그 재화의 소비자만이 향유한다.
㈁ 비배제성(非排除性)
공공재의 두 번째 성격은 비배제성(non-exclusivity)으로 일단 어느 공공재가 한 개인이나 집단에게 공급되었을 경우, 그 혜택을 타인이나 다른 집단에게 배제시킬 수 없음을 뜻한다. TV나 사과 등의 사적재는 그 재화를 구입한 개인이 배타적으로 소비할 수 있다. 그러나 국방과 가로등 등 공공재는 어느 개인이 배타적으로 소비할 수 없다.
공공재는 국방의 경우와 같이 배제 불가능하거나 TV방송과 같이 배제가 기술적으로 가능한 경우에도 배제비용이 배제함으로써 얻는 이익보다 너무 커서 실제로 배제가 불가능하다. 배타적으로 소비할 수 있는 사적재는 시장에서 교환될 수 있기 때문에 가격기구에 의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재화나 용역이 소비자가 원하는 만큼 생산, 공급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레포트] 환경 문제와 지속가능성 기후 변화, 환경 오염, 재생에너지 등과 관련된 주제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고찰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 스티븐 폴 잡스의 변혁적 리더십 성공사례
-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분석 보고서
- [마케팅] [마케팅원론]삼성 노블카운티(Noble County) 실버마케팅 사레분석(A+리포트)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