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유한킴벌리의 비즈니스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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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The Business Model Canvas
CS : 유한킴벌리는 크게 여성용품 시장, 유아용품 시장, 가정용품 시장으로 나누어 생리대, 기저귀, 화장
지로 대표되는 물품들을 판매한다. 따라서 그들의 주 고객은 여성, 혹은 아기를 키우는 부모, 가정주
부들이다. 또한 병원, 산업 관련물품을 만들어 이에 관하는 병원과 기업체도 고객이 되고 최근 들어
유한킴벌리는 ‘티엔’이라는 브랜드를 통해 화장품을 출시하는 등 주 고객층을 넓혀나가고 있는
중이다.

CH :: 유한킴벌리의 제품은 일반슈퍼부터 대형마트까지 모든 곳에 판매하고 있으며 ‘하나로 유통의 뽀
삐와 또 다른 유통기업의 제품 ‘좋은세상’ 등 제품별로 유통 대리점을 두어 유통을 하고 있다.
또한 SCM ( Supply Chain Management ) 라는 공급 사슬 관리시스템을 두어 효과적으로 물
품 유통관리를 하고 있다.

CR : 유한킴벌리는 여성과 유아위생용품 제품과 관련하여 의견을 준 총 7,601명의 고객들에게 신제품
및 안내문을 발송하고, 사용 후기를 접수한 후 의견을 취합한다. 관계강화활동 (불만경험 고객에게
신제품 사용기회를 우선적으로 제공, 2010년 불언경험 고객 중 약 9.6%가 긍정적으로 평가, 재구
매율 증가 달성 )을 통한 고객과의 소통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이벤트
를 열어 관심을 갖게 한 뒤 동시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고객서비스 향상을 위해 힘쓰고 있다.

RS : 유한킴벌리는 수익의 대부분을 내수시장과 해외시장으로부터 얻고 있다. 유한킴벌리의 대표적인 제
품으로 화장지 인 ‘크리넥스’, ‘뽀삐’와 아기들과 성인들을 위한 기저귀 ‘하기스’ 그리고 여
성 생리대인 ‘좋은느낌’과 ‘화이트’ 등이 있다. 유한킴벌리의 개인 고객들은 일상 생활에서 필
요한 위생용품을 구입하기 위해 돈을 지불하고 이 회사에게서 제공받는다. 뿐만 아니라 병원이나 공
장 등의 단체고객들은 산업안전용품과 위생용품을 유한킴벌리에서 구입한다. 이러한 수익원을 통해
유한킴벌리는 전체 매출의 약 8퍼센트에서 10퍼센트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더 많은 수익을 창출
하고 보다 더 나은 채널과 고객 사이의 관계를 위해 유한킴벌리는 SCM(공급사슬관리)에 적극적으
로 투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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