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동남아시아국가연합 [ASEAN]아세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세계적 지역주의의 추세와 논란
- 지역주의의 추세
- 지역주의에 대한 논란
■ ASEAN(Association of Southeast Asian Nations)
- 추진배경
- 베트남의 ASEAN 가입
- AFTA (ASEAN Free Trade Area) 창설
- AFTA 결성이 ASEAN에 미치는 영향
■ ASEAN+3 체제의 새로운 지역주의 대두
- 중국의 전략
- 일본의 전략
- ASEAN의 전략
■ 결론- ASEAN에 대한 한국의 대응 전략
- 본문내용
-
2. 지역주의에 대한 논란
경제학자들은 자유무역이 최선의 선택이라는 사실에는 대부분 동의하고 있다. 하지만 지역주의에 대해서는 상반된 견해가 존재한다.
지역주의 반대론자들은 다음과 같은 근거를 들고 있다.
• 무역블록 회원국들은 자유주의에 그다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없다.
• 약소국에 입장에 있을 때 불리하게 적용될 가능성이 있다.
• 원산지에 따라 무역장벽이 달라지며, 이에 따른 복잡한 보호주의적 원산지 규정이 생길 가능성(spaghetti bowl 현상)이 있다.
이에 반해, 지역주의 찬성론자들은 어떤 방식으로든지 무역장벽이 철폐되는 것은 자유무역에 기여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Anne Kruger는 실증적으로 볼 때에도 특혜무역협정내에서의 강화된 통합은 대부분 추가적인 경제개방과 함께 발생하기 때문에, 결국 무역창출에 기여한다고 주장한다.
■ 동남아시아 국가연합ASEAN
ASEAN(Association of Southeast Asian Nations)은 회원국간 경제협력 및 지역 내의 안정 등 여러 부문에 걸친 협력을 모색하기 위해 1967년 결성되었다. 최초 회원국은 인도네시아․태국․싱가포르․필리핀․말레이시아 5개국이었으며 ‘방콕선언’을 통해 회원국간 경제발전, 사회개발, 정치안정 이라는 주요 목표를 내세웠다. 1984년 브루나이가 추가로 가입하였고, 1995년 베트남 1998년 라오스, 미얀마 1999년 캄보디아가 차례로 가입하면서 ASEAN은 창설 32년 만에 10개국을 회원국으로 하는 동남아시아 지역의 협력기구가 되었다.
- 참고문헌
-
동북아 경제공동체의 미래 김대래 외 4명 신지서원 2004
동북아 경제협력 : 통합의 첫걸음 안충영 외 1명 박영사 2004
국제통상론 이재기 시그마프레스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