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태론]태도의 형성과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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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절 태도와 태도변화
1. 태도의 기본개념
2. 태도변화의 과정과 관리

제 2 절 학습과 행위변화
1. 학습이란 무엇인가
2. 학습과 관련된 이론
3. 행위변화전략의 유형

본문내용
제 1 절 태도와 태도변화

조직 구성원의 태도가 경영에서 중요한 측면으로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호오손 연구에서 부터이다. 그 이후 많은 조직과 기업들은 조직 구성원의 태도가 조직의 성과에 기여할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조직 구성원의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하기 위한 많은 노력을 해왔다. 그 결과 오늘날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등 직무 및 조직관련태도는 조직관리 차원을 넘어 경영전반에 걸쳐 가장 중요한 목표 중의 하나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조직에서는 조직 구성원의 만족을 창출하거나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두고 조직 내의 각종 제도나 관리시스템이 운영되고 있다. 조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조직 구성원의 태도를 어떻게 형성하고 변화시킬 것인가는 조직에 핵심적인 문제이며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도 대두되고 있다고 본다.

1. 태도의 기본개념

1) 태도란

태도란 어떠한 대상에 대한 믿음(belief), 느낌(feeling) 그리고 행위의도(behavioral tendency)가 결합되어 있는 정신적 준비상태를 의미

태도의 정의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중요한 의미가 담겨 있다.
① 가설적 개념
- 태도의 결과는 관측할 수 있지만 결과 그 자체는 관측할 수 없음
: 태도연구에 있어서 측정이 주요 문제점 중의 하나로 부각되는 이유
② 단일차원의 변수
- 태도가 어떤 대상에 대해 매우 호의적이거나 비호의적인 하나의 연속선상에서 파악될 수 있다는 것
③ 행위와 관련되어 있음
- 사람이 어떻게 느끼는가에 따라 행동할 것이라는 가정
참고문헌
<참고자료>
박운성, 「현대조직행동」, 서울 : 박영사, 1998.
김호섭 외, 「새 조직 행동론」, 서울 : 대영문화사, 1999
서병인 외, 「현대조직행동」, 서울 : 삼영사, 2000.
박기동, 「조직행동론」, 서울 : 박영사, 1994.
정수진, 「조직행동론」, 서울 : 삼우사, 1997.
김선봉 외, 「조직행동론」, 서울 : 민영사, 2000.
박연호, 「조직행동론」, 서울 : 박영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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