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태론] 소집단행동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소집단의 개념
2. 소집단 행동의 필요성
1) 조직에 있어서 ‘소집단 행동’이 필요한 이유
2) 소집단 행동의 효과
3. 소집단의 형성과 활동
1) 소집단의 형성요인
2) 소집단의 형성
3) 소집단 형성의 결과
4) 소집단 활동의 과정
5) 소집단의 규범
4. 소집단의 구조
1) 소집단의 구조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요소
2) 소집단에서의 구성원의 역할
3) 역할 분화 구조를 파악하는 방법
5. 소집단의 기능
1) 사회적 욕구충족의 기능
2) 태도변경 및 목표달성 기능
3) 사회적 촉진효과의 기능
6. 소집단의 분류
7. 소집단의 연구기법 및 활동기법
1) 소집단 연구기법
2) 소집단 활동기법
8. 소집단 긍정적 측면, 부정적 측면
1) 소집단의 긍정적 측면
2) 소집단의 부정적 측면
9. 소집단 활동의 사례
Ⅱ.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조직 내에는 항상 여러 종류의 집단이 형성되어 있다. 조직 전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들 집단에 대한 정확한 파악과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인간관계연구에서 집단에 대한 연구는 주로 소집단의 연구를 말한다. 이런 소집단에 대한 연구는 20세기에 들어서면서 급속히 퍼지기 시작하였고, 제 2 차 대전을 거치면서 많은 논문들이 발표되고, 소집단의 행동을 연구하고자 하는 실험들이 늘어나면서 소집단의 기본 목적인 생산성의 증가는 물론 소집단활동을 통한 개인 인격의 변화에 대한 연구까지 이루어 졌다.
이처럼, 소집단은 경영학뿐 아니라 사회학, 심리학 등 매우 넓은 영역에 적용되고 있는 매우 중요한 연구과제인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소집단의 개념과 정의, 구조와 기능, 행동기법, 소집단 행동의 긍정적․부정적 측면을 알아보고 마지막으로는 현재 실시되고 있는 소집단활동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소집단 행동을 이해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소집단의 개념
소집단이라 함은 조직을 구성하는 기본단위로서 집단과 개인이 만나는 원 단위이며 골격을 이룬다. 소집단은 정도의 차는 있어도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여 어떠한 사회적 공동행위를 지속하고 있는 동적인 과정의 한 종류인 것이다. 그 상호작용이나 사회적 행위의 수준에 의하여 1차․2차 또는 공식․비공식 등으로 분류되지만 공통적으로 말할 수 있는 것은 복수의 인간이 정해진 사회적 행동을 행하는 단위로서의 최소 단위에 위치하는 집단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연유로 소집단은 인원수는 적지만, 사회조직과 집단 중에는 상호작용의 밀도를 가장 높게 가진 행동 단위라고 할 수 있다.
소집단의 정의에 대해서는 학자들마다 약간의 견해차이는 있으나 공통점을 찾아보면 다음과 같은 요건들을 발견할 수 있다.
◎ 소집단의 요건
○ 10명 내외(5 ˜ 15명)의 대면 접촉 집단일 것
○ 공통목표를 갖고 있을 것
○ 역할 분담에 따른 조직성을 보일 것
○ 구성원간의 상호의존관계가 있을 것
○ 상호 동료의식을 가질 것
◎ 소집단과 대규모 조직의 차이점
○ 소집단 구성원은 정규적으로 대면 상호작용이 가능하나 대규모조직성원은 불가능하다.
○ 대규모 구성원은 다른 구성원을 그들이 속한 소집단의 일부로 생각하지 않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