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태론]조직변화와 학습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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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절 조직변화
1. 조직변화의 개념
2. 조직변화의 이점
3. 조직변화에 대한 저항
제 2 절 조직개발
1. 조직개발기법
제 3 절 학습조직
1. 학습조직의 기본개념
2. 학습에 대한 조직적 장애물
3. 학습조직의 구축방법
4. 글로벌 학습조직의 성공조건
본문내용
감수성훈련의 목적
- 개인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하고 자신에 대한 인식을 높이며, 집단의 각 구성원들간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도모하는데 있다.
-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 주의깊게 듣기, 자신의 감정과 타인의 감정 이해하기

감수성훈련의 절차
ⅰ) 훈련의 참가자는 보통 한 집단에 10-15명 정도로 하며, 각각 구성원들의 직업, 나이, 출신 등이 다르도록 구성한다.
ⅱ) 참가자에게 훈련에 들어가지 전에 아래와 같은 내용들을 설명해 준다.
- 훈련집단에 참가하는 동안 참가자들에게 특정한 과제는 주어지지 않으며 참가자들이 하고 싶은 것을 마음껏 할 수 있다.
- 그러나 훈련집단을 참가자가 마음대로 떠날 수는 없다.
- 훈련집단의 모든 관리와 운영은 참가자들이 자율적으로 수행한다.
ⅲ) 참가자들은 훈련을 받는 동안 집단내에서 자율적인 분위기가 인정되므로 자신들의 행동에 구속을 받지 않는다.
ⅳ) 토의는 정기적으로 매일 3회(오전, 오후, 저녁) 실시하며 매회 2시간씩 1주일 동안 진행된다.
ⅴ) 참가자들의 원래 속해 있던 훈련집단을 해체하고 각 집단의 구성원들을 바꾸어 새로운 훈련집단을 만든다. 새로운 훈련집단을 만든 후 2일간 토의를 하도록 한다.
ⅵ) 새로운 훈련집단에서의 훈련이 끝나면 각 참가자들은 원래 소속되어 있던 훈련집단으로 복귀한다. 새로운 훈련집단에서의 경험을 통하여 자신들이 원래 속해 있던 훈련집단에 더욱 애착을 갖게되고 훈련집단의 활동을 더욱 유효하게 한다.
ⅶ)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하여 2주일간의 훈련을 모두 마친다.

감수성훈련의 효과
ⅰ) 구성원들은 서로 자기가 타인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또 자신이 타인으로부터 어떻게 인지되고 있는지를 배우게 된다.
ⅱ) 구성원들은 원활한 의사소통 기법을 터득하게 된다.
ⅲ) 자신의 의견을 앞세우기 보다는 타인의 의견을 먼저 듣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ⅳ) 집단과 구성원사이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받는가를 배우게 된다.
ⅴ) 사람들이 처하게 되는 상황에 따라 어떠한 방식으로 대응해야 하는가를 배우게 된다.
참고문헌
박운성, 「현대조직행동」, 서울 : 박영사, 1998.
김호섭 외, 「새 조직 행동론」, 서울 : 대영문화사, 1999
서병인 외, 「현대조직행동」, 서울 : 삼영사, 2000.
박기동, 「조직행동론」, 서울 : 박영사, 1994.
정수진, 「조직행동론」, 서울 : 삼우사, 1997.
김선봉 외, 「조직행동론」, 서울 : 민영사, 2000.
박연호, 「조직행동론」, 서울 : 박영사, 2000.
이학종, 「조직행동론 : 이론과 사례연구」, 서울 : 세경사, 1997.
신철우, 「조직행동론」, 서울 : 문영사, 1998.
김문중 외, 「조직행동론」, 서울 : 청목출판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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