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동북아지역의 경제통합결성에 따른 역내무역확대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2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II. 경제통합의 개관
III. 경제통합 효과분석
IV. 결론
- 본문내용
-
2) 아시아지역의 경제통합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도 1960년대 이후 역내국가의 지속적인 경제발전을 도모하고 각국간의 이해를 조정하기 위해 다양한 협력방안이 모색되어 왔으나 국가간 경제규모 및 발전단계의 격차, 사회 문화적 동질성의 결여로 역내제국간 정책협조와 경제협력은 그리 활발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정형태(1993)는 70년대까지의 아시아지역에서의 경제통합체는 경제협력기구라기 보다는 지역안보기구로서의 성격이 강했으며, 여타의 기구들도 비공식 협회국인 민간협력체에 불과하다라고 이야기한다.
그러나 1980년대 들어와 세계경제에서 차지하는 아시아태평양지역의 비중이 높아지고 중국의 경제개혁 및 개방조치가 구체화되면서 역내제국간 자원, 자본, 기술의 상호의존관계가 심화됨에 따라 분업을 통한 경제협력의 필요성이 크게 증대되었다.
뿐만 아니라 선진국위주의 우루과이라운드 협상과 유럽 및 북미의 경제블럭형성 및 선진국으로부터의 쌍무협상에 의한 시장개방압력 강화움직임은 과거 자유무역주의 환경아래서 고도성장을 구가한 동아시아지역 국가의 위기의식을 고조시켜 각국 정부차원에서의 공동대응 필요성에 관한 공감대가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