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마케팅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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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 LG전자

본문내용
제조업이 지배하던 시장과 유통업이 지배하던 시장은 일방향적 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개인용 컴퓨터와 인터넷의 급속적인 보급으로 소비자들은 시장을 지배하기 시작했다.(디지털화, 정보기술 -IT-, 정보재산, 뉴미디어) 이제 소비자는 시청자나 청취자가 아니며 메시지의 송신자로 전환되었다. 더 이상 기업들은 일방적으로 행해지는 마케팅이 아닌 소비자에게 귀를 기울이며 소비자를 보고 느끼며 항상 그들의 의견을 잘 반영해야만 살아나갈 수 있는 시장이 되어 버린 것이다.
위의 사례 LG는 CRM의 예로는 적당하지 않지만 현재 AS부분에서 세심히 소비자를 배려하고 소비자와의 1:1마케팅에 조심스런 움직임을 시도하고 있다. 아직 국내 기업들은 해외 기업들처럼 고객과의 직접적인 상호 작용을 통한 마케팅이 세분화 적으로는 이루어지지는 않는 것 같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소비자들은 시장을 더욱 지배할 것으로 많은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고, 기업들은 CRM으로 갈 수밖에 없다는 개인적인 결론을 내렸다. 1:1마케팅을 통해 보다 가치 있는 고객에게 차별적인 원하는 메시지를 제공하고, 새로운 고객의 유치가 아닌 기존의 고객의 유지라는 것과 시장 점유율 보다 고객 점유율을 우선으로 하는 생각은 먼 미래 아니 어쩌면 곧 그것은 기업의 이윤으로 나타날 것이다. 하지만 기존의 매체(1:多)를 통한 마케팅도 병영하면서 실시해야 된다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한다. 만일 기존의 매체를 통한 마케팅 활동이 없어진다면 1:1 마케팅(CRM)의 수많은 기업들을 대상으로 차별화 된 기업이미지를 남길 수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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