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기업(우리나라기업, 한국기업)의 필요성, 윤리문화, 국내기업(우리나라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1 / 2016.09.01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내기업(우리나라기업, 한국기업)의 필요성, 윤리문화, 국내기업(우리나라기업, 한국기업)의 여신금지제도, 환경마케팅, 국내기업(우리나라기업, 한국기업)의 문화마케팅, 향후 국내기업(우리나라기업, 한국기업)의 과제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국내기업(우리나라기업, 한국기업)의 필요성

Ⅲ. 국내기업(우리나라기업, 한국기업)의 윤리문화
1. 구성원들의 근로의욕과의 관계면
2. 기업윤리문화와 기업성과간의 연관성면

Ⅳ. 국내기업(우리나라기업, 한국기업)의 여신금지제도
1. 여신금지부문
2. 여신금지제도 폐지 배경

Ⅴ. 국내기업(우리나라기업, 한국기업)의 환경마케팅
1. 환경마케팅
1) 등장배경
2) 기본전략과 전략의 기본틀
2. 환경마케팅의 세부전략
1) 마케팅믹스전략
2) 메가마케팅전략(MegaMarketing) 전략

Ⅵ. 국내기업(우리나라기업, 한국기업)의 문화마케팅
1. 대한항공(KAL)
2. VK Mobile(브이케이 휴대폰)
3. LG생활건강-라끄베르

Ⅶ. 국내기업(우리나라기업, 한국기업)의 도산리스크
1. 기업부문의 금융부채 규모
2. 기업의 도산가능성 판단지표
1) 어음부도율과 부도기업수
2) 도산위험기업군 분류기업의 구성비중
3) 주가지수를 이용한 예상도산확률지수
4) 회사채 리스크 프리미엄

Ⅷ. 향후 국내기업(우리나라기업, 한국기업)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가 경제적 위기를 겪고 있는 것은 기업지배구조의 실패에서도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우리는 1960년대 이후의 경제개발단계에서 부족한 자본을 해외에서 차입하여 일부 기업주에게 집중적으로 제공하였고, 이러한 지원에 힘입은 기업들은 급속한 국민경제 발전의 원동력이 되었다. 1970년대에 들어서서 정부는 경제개발로 얻어진 부를 국민에게 분배하기 위한 재벌기업의 공개정책을 추진하였으나 창업주의 경영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대규모의 주식보유를 금지하는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였고, 결과적으로 이들은 여전히 주식의 상호보유로 연계된 다수의 계열기업을 소유하며 강력한 지배력을 행사하여 왔다. 정책담당자와 기업주의 강력한 리더쉽에 의존하였던 이러한 우리의 경제발전 과정에서 소액주주들의 참여공간은 허용될 필요가 없었으며, 기업의 실패에 따른 책임은 정부가 부담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가운데 재벌기업들의 생산성을 도외시한 무분별한 팽창정책은 무리한 차입경영을 가져왔고, 이러한 모순이 결국 외환위기로 폭발한 것이다.

이제 시급한 위기를 넘기고 있는 우리 경제에서 가장 시급한 일은 국민자본의 순환고리를 재건하는 일이다. 과도한 부채비율을 줄여야 하는 기업은 더 이상 차입경영에 의존할 수 없게 되었고, 금융기관이 보유한 자본은 투자대상을 잃고 정체되어 있다. 고금리에 익숙했던 국민들은 저축의 매력을 잃었고, 증권시장을 통한 투자에 있어서도 투자대상기업의 건전성에 대한 의심을 떨치지 못하고 있다. 거액의 외채상환에 대비한 외국인 투자의 유치도 기업의 투명성에 대한 강력한 요구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본의 흐름이 부동산이나 외환이 아닌 기업활동으로 흐르도록 하고 외국인의 적극적인 투자를 유도하는 가장 기본작인 출발점은 기업의 지배구조를 개선함으로써 기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는 것이다.

우리 기업의 지배구조 개선 작업이 외환위기에서 비롯되었고, 그 구체적인 개선조치와 일정에 국제금융기관이 관여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외환위기 자체가 경제발전과정에서 기업주의 절대적 지배권을 보장하여 왔던 구조적 모순을 원인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개선하지 않고는 통합되고 있는 세계시장에서 기업의 자금조달이 성공하기 어렵다는 것도 사
참고문헌
◇ 김선민 외 2명(2010), 국내 기업의 창조경영 실행 실증 연구, 한국상품학회
◇ 김진희(2008), 국내기업 사회공헌활동 실태분석 및 활성화방안 연구, 한양대학교
◇ 권철우 외 1명(2010), 국내기업의 해외직접투자 결정요인과 투자대상국의 기업경영 여건, 한국경제연구학회
◇ 배경덕(2011), 글로벌 소싱 전략에 관한 연구 : 국내 기업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 임종섭 외 1명(2011), 국제무역 환경 규제에 따른 국내 기업의 대응전략, 한국산업경제학회
◇ 장현승 외 3명(2008), 국내 기업의 경쟁력 및 업무역량 분석, 한국건설관리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듀폰 코리아의 인적자원관리 사례연구
  • 기업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업무성과를 도출할 수 있는 전문성과 팀을 이끌어나갈 수 있는 리더십이 요구된다. 그러나 전문성만으로는 현 여성인력이 직면해 있는 여러 장애물들을 극복하기 어렵다. 따라서 여성인력을 개발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회사 전반적인 제도 및 문화적인 지원도 중요하지만, 여성들 자신의 노력 역시 빠뜨릴 수 없는 요소가 된다. 두 번째로는 여성들이 갖고 있는 도전인 일과 삶에 대한 균형과 결혼 후 가사활동

  • [조직행동론] 한국기업의 윤리경영과 성공전략
  • 한국기업의 윤리경영과 성공전략Ⅰ. 서론 Ⅱ.윤리경영에 관한 고찰 1. 정의 2. 윤리경영의 중요성 3. 윤리경영의 필요성 Ⅲ.사례연구 및 분석 1. 외국기업 성공사례 - 모토로라 2. 국내기업 성공사례 - 포스코 1) 실천 시스템과 인프라 구축 2) 인식 확산과 독창적이고 효과 높은 활동 병행 3) 윤리위원회 구성 4) 중소기업과의 상생 경영 5) 윤리경영 원칙은 협력업체에도 적용 3. 외국기업 실패사례 1) 유키지루시유업 4. 국내 실패 사례 : 성

  • [국제경영] 포스코의 글로벌경영 성공사례
  • 국내외 시장을 방어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과제로 부상할 만큼 한국 및 동남아 수요가들의 Lock-in 강화, 중국 대형 철강사들과의 전략적 제휴 및 우호관계 구축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중국 현지법인의 노사분규 가능성에 대비한 노무관리 강화가 시급하다. 1가구 1자녀 정책하에서 성장한 중국의 20대, 30대 노동자들의 특성이 기성세대와 다르다는 점을 감안, 차별화된 노무관리의 필요성도 대두되고 있다.R&D 측면에서는 Break-through. 기술 개발을 위

  • 기업메세나 사례 연구
  • 목차1. 기업메세나의 의의2. 기업메세나 활동의 필요성3. 국내 기업메세나4. 국내 기업메세나의 문제점- (대기업 편중 등)5. 해외 기업메세나 6. 해외 기업메세나 성공사례7. 한국기업과 외국기업의 메세나 차이8. 대기업에 치우칠 수밖에 없는 이유-정부의 정책적 제도 부족, 세제혜택9. 지방 예술단체와 향토 기업과 연계10. 서울 메세나 사례11. 우리나라의 기업메세나 가능성- (중소기업 기업메세나 사례)12. 바람직한 메세나 문화의 정착을 위해

  • 경영조직론 - 조직 사례 연구 - ‘국순당’
  • 기업에 속하게 됨에 따라 이미 주 제품인 백세주의 인지도나 기업의 브랜드는 높아졌기 때문에 보다 세밀하고 구체적인 브랜드 강화를 위하여 단순히 제품 홍보 차원에서 존재하던 홍보실을 해체하고 외식사업본부와 디자인실을 새롭게 조직 구조에 추가하였다.먼저 외식사업본부에서는 와인이나 사케, 위스키 등 외국 술이 국내에서 대접받는 대신 전통주는 상대적으로 등한시하는 문화를 바꾸는 데 동조하기 위해 신설되었다. 이를 구체적으로 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