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기업(우리나라기업, 한국기업)의 필요성, 윤리문화, 국내기업(우리나라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1 / 2016.09.01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국내기업(우리나라기업, 한국기업)의 필요성, 윤리문화, 국내기업(우리나라기업, 한국기업)의 여신금지제도, 환경마케팅, 국내기업(우리나라기업, 한국기업)의 문화마케팅, 향후 국내기업(우리나라기업, 한국기업)의 과제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국내기업(우리나라기업, 한국기업)의 필요성
Ⅲ. 국내기업(우리나라기업, 한국기업)의 윤리문화
1. 구성원들의 근로의욕과의 관계면
2. 기업윤리문화와 기업성과간의 연관성면
Ⅳ. 국내기업(우리나라기업, 한국기업)의 여신금지제도
1. 여신금지부문
2. 여신금지제도 폐지 배경
Ⅴ. 국내기업(우리나라기업, 한국기업)의 환경마케팅
1. 환경마케팅
1) 등장배경
2) 기본전략과 전략의 기본틀
2. 환경마케팅의 세부전략
1) 마케팅믹스전략
2) 메가마케팅전략(MegaMarketing) 전략
Ⅵ. 국내기업(우리나라기업, 한국기업)의 문화마케팅
1. 대한항공(KAL)
2. VK Mobile(브이케이 휴대폰)
3. LG생활건강-라끄베르
Ⅶ. 국내기업(우리나라기업, 한국기업)의 도산리스크
1. 기업부문의 금융부채 규모
2. 기업의 도산가능성 판단지표
1) 어음부도율과 부도기업수
2) 도산위험기업군 분류기업의 구성비중
3) 주가지수를 이용한 예상도산확률지수
4) 회사채 리스크 프리미엄
Ⅷ. 향후 국내기업(우리나라기업, 한국기업)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가 경제적 위기를 겪고 있는 것은 기업지배구조의 실패에서도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우리는 1960년대 이후의 경제개발단계에서 부족한 자본을 해외에서 차입하여 일부 기업주에게 집중적으로 제공하였고, 이러한 지원에 힘입은 기업들은 급속한 국민경제 발전의 원동력이 되었다. 1970년대에 들어서서 정부는 경제개발로 얻어진 부를 국민에게 분배하기 위한 재벌기업의 공개정책을 추진하였으나 창업주의 경영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대규모의 주식보유를 금지하는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였고, 결과적으로 이들은 여전히 주식의 상호보유로 연계된 다수의 계열기업을 소유하며 강력한 지배력을 행사하여 왔다. 정책담당자와 기업주의 강력한 리더쉽에 의존하였던 이러한 우리의 경제발전 과정에서 소액주주들의 참여공간은 허용될 필요가 없었으며, 기업의 실패에 따른 책임은 정부가 부담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가운데 재벌기업들의 생산성을 도외시한 무분별한 팽창정책은 무리한 차입경영을 가져왔고, 이러한 모순이 결국 외환위기로 폭발한 것이다.
이제 시급한 위기를 넘기고 있는 우리 경제에서 가장 시급한 일은 국민자본의 순환고리를 재건하는 일이다. 과도한 부채비율을 줄여야 하는 기업은 더 이상 차입경영에 의존할 수 없게 되었고, 금융기관이 보유한 자본은 투자대상을 잃고 정체되어 있다. 고금리에 익숙했던 국민들은 저축의 매력을 잃었고, 증권시장을 통한 투자에 있어서도 투자대상기업의 건전성에 대한 의심을 떨치지 못하고 있다. 거액의 외채상환에 대비한 외국인 투자의 유치도 기업의 투명성에 대한 강력한 요구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본의 흐름이 부동산이나 외환이 아닌 기업활동으로 흐르도록 하고 외국인의 적극적인 투자를 유도하는 가장 기본작인 출발점은 기업의 지배구조를 개선함으로써 기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는 것이다.
우리 기업의 지배구조 개선 작업이 외환위기에서 비롯되었고, 그 구체적인 개선조치와 일정에 국제금융기관이 관여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외환위기 자체가 경제발전과정에서 기업주의 절대적 지배권을 보장하여 왔던 구조적 모순을 원인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개선하지 않고는 통합되고 있는 세계시장에서 기업의 자금조달이 성공하기 어렵다는 것도 사
- 참고문헌
-
◇ 김선민 외 2명(2010), 국내 기업의 창조경영 실행 실증 연구, 한국상품학회
◇ 김진희(2008), 국내기업 사회공헌활동 실태분석 및 활성화방안 연구, 한양대학교
◇ 권철우 외 1명(2010), 국내기업의 해외직접투자 결정요인과 투자대상국의 기업경영 여건, 한국경제연구학회
◇ 배경덕(2011), 글로벌 소싱 전략에 관한 연구 : 국내 기업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 임종섭 외 1명(2011), 국제무역 환경 규제에 따른 국내 기업의 대응전략, 한국산업경제학회
◇ 장현승 외 3명(2008), 국내 기업의 경쟁력 및 업무역량 분석, 한국건설관리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