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타이어 vs 금호타이어 경영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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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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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Michelin, Bridgestone, Goodyear 등 상위 3개 업체가 40%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는 과점적 시장구조
국내 시장 역시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가 시장을 과점
- 목차
-
1. 기업분석
(1) 기업 소개
(2) 타이어 구성요소
2. 산업분석
(1) 산업 개요
(2) 산업 구조 분석
3. 영업분석
(1) 시장지위 및 경쟁력분석
(2) 사업 전략
4. 재무분석
(1) 표준재무상태표,손익계산서
(2) ROE
(3) 회전율
(4) 유동성
(5) 부채비율
(6) 이자보상비율
5. 경영관리 분석
(1) 기업구조도
(2) 최대주주
(3) 신용등급
6. 결론
- 본문내용
-
국내 타이어 산업은 자동차 산업의 발전 여부와 개인소득의 증감에 영향
신차용 타이어수요는 자동차 생산대수와, 교환용 타이어 수요는 차량 보유대수와 밀접한 관계
원료의 해외의존도가 높은 산업, 국제시황에 따라 가격변동이 심한 편
타이어의 주원료는 생고무, 합성고무, 카본블랙 등. 국내에서는 생고무를 전량 수입에 의존
- 세계 타이어 산업
세계 타이어시장은 Michelin, Bridgestone, Goodyear, Pirelli, Continental,Cooper 등의 선두기업이 주도
최근에는 Toyo, Yokohama와 국내 기업인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등의 브랜드가 격차를 줄여나가고 있는 상황
미국시장에서는 2004년 말 기준으로 전체 타이어수입 중 점유율 9.9를 보이며, 캐나다 일본에 이어 3대 수입국의 지위를 확보
- 국내 타이어 산업
국내 타이어 산업은 세계 타이어 성장률의 3.5배를 초과하는 고성장을 이룩.
안정적인 내수시장과 대량생산 체제를 바탕으로 수출 경쟁력을 확보하여 80년 이후 20여년간 연평균 8.9% 성장하여 세계 타이어 성장률 2.5%의 3.5.배를 초과하는 고성장을 지속
국내에는 금호타이어 본사와 타이어 생산을 담당하는 광주, 곡성, 평택공장
그리고 다수의 타이어 판매점을 운영.
해외의 경우, 4개의 공장과 베트남의 1개의 공장에서 생산을 담당.
해외 8개 판매법인과 18개 지사·사무소를 운영하며, 180여 개국에 수출하고 있는 글로벌 타이어 기업
타이어시장은 신차용 타이어(Original Equipment) 수요와 교체용 타이어(Replacement Equipment) 수요로 구분
글로벌 타이어 시장 전체의 OE와 RE의 비율을 보면 약 30대 70 정도로 교체용 타이어 비중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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