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문서교환(EDI)의 개념(정의, 생성배경)과 발전과정, 특징, 종류, 도입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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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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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문서교환(EDI)
Ⅰ. EDI의 개념
1. EDI의 정의
2. EDI의 생성배경
Ⅱ. EDI의 발전과정
Ⅲ. EDI의 특징
1. EDI와 E-Mail, On-line
2. EDI와 전자상거래
Ⅳ. EDI의 표준
1. 표준화의 필요성
2. 표준의 종류
Ⅴ. EDI의 종류
Ⅵ. EDI의 도입효과
- 본문내용
-
전자문서교환(EDI)
1. EDI의 개념
(1) EDI의 정의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란 거래 당사자가 인편이나 우편에 의존하는 종이서류 대신 컴퓨터가 읽을 수 있도록 서로 합의하여 표준화된 자료인 전자문서를 데이터통신망을 통해 컴퓨터 간에 교환하여 재입력 과정 없이 직접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정보전달 방식을 말한다. 이것을 다시 표현하면 예전에는 인편이나 FAX, 우편 등으로 문서를 전달하던 것을 표준화된 자료를 컴퓨터와 통신망을 이용하여 교환하는 부가가치통신 서비스(VAN)를 의미한다. 최근에 EDI 서비스가 정부와 기업들로부터 관심을 집중시키는 이유는 종이서류가 아닌 전자서류를 통하여 자료의 교환을 수행함으로써 비용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이를 수 있고 또한 국제적으로 경쟁력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무역업무에서는 데이터통신망을 통해 상역, 외환, 통관, 운송, 보험, 물류 등 전체 무역절차에 걸쳐 표준화된 기업 간 상거래 서식과 행정서식을 컴퓨터 간에 상호 교환함으로써 무역 업무를 신속,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어 그 효과성이 매우 크다. 세계적으로도 EDI를 추진하는 국가들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어 앞으로 이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을 경우 국내적으로도 경쟁력이 저하되는 것은 물론이고 세계적으로도 무역거래에 장애를 초래하여 경쟁력을 상실할 위험성이 크므로 국가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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