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가상공동체의 활용과 인터넷 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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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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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가상공동체의 활용과 인터넷 구전
Ⅰ. 인터넷 가상공동체
1.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가상공동체
2. 비즈니스 가상공동체의 효용
3. 가상공동체에서의 수익추구 유형
1) 광고유치
2) 물품판매
3) 가입유료화
4)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수익
5) 제휴를 통한 수입
Ⅱ. 인터넷 구전
1. 인터넷 구전활동에 대한 영향
2. 인터넷 구전전략: 바이러스 마케팅
3. 효과적인 바이러스 마케팅 전략을 전개하기 위한 조건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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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가상공동체의 활용과 인터넷 구전
I. 인터넷 가상공동체
1)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가상공동체
인터넷이 바꾸는 세상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정보를 찾거나 상품을 구매하는 일만 편리해지는 것이 아니라 사회질서의 근간이 바뀌는 것이다. 변화의 주역은 인터넷 가상공동체(Virtual Community)다. 인터넷의 전자게시판이나 전자우편 혹은 채팅룸을 이용해 서로의 관심사를 주고받으며 형성된 새로운 사회조직이다. 가상공동체가 사회변화에 주는 파장은 상거래에서 나타난다. 소비자들이 끈끈한 네트워크를 형성해 가격 결정 과정을 주도할 수 있는 새로운 힘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가상공동체는 소비자뿐 아니라 기업에도 이윤증대의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인터넷=21세기 황금광이라는 등식이 가상공동체를 통해 실현되고 있다. 공동체가 만족시켜주는 소비자 욕구에 따라 전자공동체를 다음과 같은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 거래공동체(communities of Transaction): 이의 중요한 기능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와 구입을 용이하게 해주고 이러한 거래에 관련된 정보를 거래 쌍방 간에 전달해주는 것이다. 이 공동체는 전통적인 사회통념상의 공동체는 아니다. 공동체 참여자들 간의 의사교환이 장려되고 그 결과로 공동체의 다른 구성원이 제공하는 정보를 통해 특정한 거래를 하게 된다. 즉 거래공동체의 참여자는 중고차, 고급포도주 등을 구입하기도 하고 이런 상품을 구입하기 전에 공동체의 다른 참여자의 의견을 듣고 싶어 할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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