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기술] 인터넷 커뮤니티[소비자 행동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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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 커뮤니티 개념

1. 인터넷 커뮤니티란 무엇인가?

2. 커뮤니티 트랜드의 변화

3. 커뮤니티와 비즈니스의 관계

4. 커뮤니티와 사용자

Ⅲ.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인터넷 기반의 온라인커뮤니티를 이용하는 마케팅은 전통적인 방법에 비하여 접근성, 상호작용성, 비용측면에서보다 높은 능률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제품촉진, 판매경로, 시장도달시간, 고객서비스, 상표이미지, 고객관계 등과 같은 기존의 마케팅활동을 개선변환하고, 신제품 개발과 새로운 사업에 대한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을 통해서 제품과 이를 판매한 기업에 대한 칭찬과 불만을 자유롭게 공유하게 되고, 인터넷에 게시된 메시지들은 여러 곳으로 확산되는 구전(word of mouth) 양상을 보이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해당제품을 가진 기업들은 인터넷 게시판에 올라오는 글들을 모니터하고, 이들의 여론을 파악하여 제품개발에 활용하지 않을 수 없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이 온라인 커뮤니티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서 수동적이었던 소비자들을 시장흐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능동적인 소비자 커뮤니티의 형태로 진화하게 되었다


Ⅱ.인터넷 커뮤니티 개념

1. 인터넷 커뮤니티란 무엇인가?

인터넷 커뮤니티란 인터넷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가상세계에서형성되는 커뮤니티(Community)를 말한다. '커뮤니티'를 사전적으로 정의하면 "문화,역사가 같은 공동사회, 공동체, 지역사회의 사람들 혹은 직업,종교 따위가 같은 공동 생활체"라고 할 수 있다.
커뮤니티는 전통적으로는 가족, 씨족 공동체에서 출발을 한다.하지만 사회구조의발달로 보다 다원화 되어진 커뮤니티들이 출현하게 되고 이러한 여러 공동체들이지금의 사회를 이루고 있는 것이다. 국가 연합체인 UN부터 시작하여 동호회,팬클럽에 이르기 까지 인간들이 2인 이상 모여서 만들어진 조직은 모두 커뮤니티가 되는 것이다. 인터넷의 활성화로 인하여 이러한 기존 현실상의 커뮤니티를그 인터넷 안에 구현하려는 욕구로 인하여 인터넷 커뮤니티가 탄생되었고활성화 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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