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개발] 영화촬영지 테마여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획의도

2. 상품개요
(1) 시장분석
(2) 상품 내용
(3) 수익성

3. 홍 보

4. 전망 & 가능성
본문내용
1.기획의도

21세기의 유망산업은 단연 굴뚝 없는 산업이라고 불리는 관광, 레저 산업이다. 일반 근로자들의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여가 시간의 증가로 여행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 또한 교통수단의 발달로 인한 관광지의 접근성 향상은 관광산업을 발전시키는 동력으로 앞으로도 꾸준히 관광산업이 성장하리라는 예측을 가능케 한다. 관광산업은 별도의 생산설비나 많은 인력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소규모의 자본과 소수의 인력으로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본사의 창업 정신에 잘 부합한다. 그리고 지금도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인터넷 기술은 앞으로도 더욱도 여행 수요자와 여행사를 직접적으로 연결시켜 큰 사무실이나 많은 인력을 구비하지 않더라도 기획 아이디어만 좋으면 창업한지 얼마 되지 않은 소규모 여행사도 건실한 성장을 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사는 여유 자본을 여행사를 설립하여 운용하기로 내부 토의를 통해 확인하였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적은 자본을 가진 소규모 여행사인 만큼 해외여행보다는 위험부담이 적으면서 대형여행사들의 틈새를 노릴 수 있는 국내여행으로 정하였다. 그리고 국내여행 중에서도 영화 드라마 촬영지 관광이라는 테마 여행을 주력 상품으로 설정하였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요즈음은 한국영화와 드라마의 르네상스라고 할 만큼 한국영화와 드라마가 국내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따라 영화와 드라마 관람객을 중심으로 촬영지에 대한 관심이 자연스럽고 폭 넓게 형성되고 있다. 이전의 이름 없는 한적한 시골이 영화와 드라마 방영 후에 하루에도 수천 명이 방문하는 여행지로 등장하는 현실이 이를 잘 반영한다. 따라서 영화와 드라마의 흥행을 미리 예측하여 그 촬영지를 선점하여 테마 관광상품을 만든다면 충분한 승산이 있다. 또한 그러한 촬영지는 대부분 도심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지가가 저렴하여 상대적으로 초기 투자 비용과 위험부담이 적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주변의 수려한 경관이 위치해 있는 곳이 많기 때문에 향후 전망에 따라 숙박이나 요식업 같은 부가적인 사업에도 확장하기에 유리하다고 할 수 있겠다.

둘째, 요즈음 중화권과 동남아 등지에 월드컵과 한국 대중문화에 의해 불고 있는 한류 열풍을 들 수 있다. 이에 따라 그 지방의 젊은층을 중심으로 한국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한국이 여행지로 인기를 끌게 되는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한류열풍에 편승한 관광객들의 대부분이 자국에서 방영되는 한국의 드라마나 영화를 관람하면서 한국에 대한 관심을 키우고 있기 때문에 그들이 한국 방문 시 영화나 드라마에서 보았던 촬영지를 답사하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자연스레 형성되고 있다. 그들의 이러한 경향을 국내의 촬영지 테마 관광에 접목 시키면 큰 효과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또한 한류가 불고 있는 이들 지역이 상대적으로 인터넷 인프라가 충실히 갖추어져 있는 곳이기 때문에 충분한 해외 지부의 확보가 없이도 홈 페이지 개설과 오프라인 인쇄 매체를 통한 적정 수준의 광고를 통해 충분히 손익분기점 이상의 관광객들을 모집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요즈음의 주5일 근무로 인한 가족 단위의 주말 여행객 증가를 원인으로 들 수 있다. 주말이 3일로 늘어나고 가족 끼리 시간을 보내는 것을 중시하는 가족우애적 문화가 형성되면 이 시간을 가족끼리의 여행에 보내려는 중산층의 수가 꾸준히 늘고 있는데 이들의 여행의도와 가족들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요소를 두루 갖춘 촬영지 테마 관광은 그 여행 목적에 있어서 매우 잘 부합한다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이들의 여행수요를 발 빠르고 효율적인 마켓팅으로 선점한다면 후발 여행사로서의 불리함을 충분히 만회하고 건실한 수익성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업계획서] 여행사 사업계획서
  • 여행 공급업체와 관 련된 시설을 실시간으로 예약해준다.ꋼ사이버 관광업무 - 체계적인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오프라인에서 뿐만 아니라, 온라인상에서 고객과의 간 접적인 접촉을 통해서 여행의 정보제공, 계약, A/S 등 여행사의 업무를 수행한다.ꋼ기타 부수적인 업무(2) 상품개발 선정과 전망ꋼ 드라마 촬영지 중 여행지로 개발 가능한 자원이 존재하는 곳을 상품으로 개발한다.ꋼ 흥행 영화 촬영지 및 배경이 되는 지역을 상품으로 개발한다.ꋼ 비

  • [졸업논문][여행사경영론] 관광업의 한류활용 증진방안
  • 관광객의 여행형태13(3) 남이섬의 개선 요망 사항14(4) 드라마 겨울연가를 테마로 한 관광 상품142) 드라마『대장금』관광 상품15(1) 한국관광공사의 『대장금』관광상품 개발16(2) 대장금 테마파크(양주) 외국인 입장객 현황16(3)『대장금』테마 관광상품

  • 서울종합촬영소의 영화 테마파크 사업성 분석
  • 목 차주제 선정배경 및 목적영화 테마파크 분석- 해외 성공사례 분석- 서울종합촬영소 분석- 시장분석 및 SWOT분석영화 테마파크 설계- 설계도 및 구성- 수익성 분석결론 및 참고문헌주제 선정배경 및 목적영화와 관광을 연계시켜 세트장, 촬영지 등을 관광 상품화하는 영화관광(Film induced Tourism) 급부상-> 낙후된 서울종합촬영소를 개발하여 영화 테마파크 구축영화 테마파크 분석 – 1. 해외 성공사례 분석유니버셜 스튜디오1.구경거리 중심의

  • [관광상품론] 문화관광 상품개발
  • 영화산업에 대한 관심 증대최근 1000만 영화관객시대가 도래하면서, 영화산업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영화산업은 21세기의 대표적인 성장산업 및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격찬 받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 영화 제작에서 나아가 관광, 유통, 고용창출, 보급, 수출, 수입 등과 관련된 제반 사업 활동을 가리킨다. 특히, 해당 정부의 영화제작 지원과 마케팅 노력, 인터넷 보급, 교통수단 발달, 여행사의 관광 상품 개발 등은 영화 팬들로 하여금 체험욕

  • [조사방법] 영상물 배경지에 대한 관광객의 기대일치 정도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KBS 한국방송 1박 2일
  • 관광지의 이미지를 부각시켜 장소의 선호도를 형성하고 잠재적인 관광지 대안으로 인식시켜 주어, 거실 소파에 앉아 있는 시청자들을 잠재관광자로 만든다는 것이다(Urry, 2000; Hanefors & Mossberg, 2002).최근 한국영화와 TV 드라마의 질적 수준 향상과 더불어 세계 각국에서 상영되는 등 국제적으로 눈부신 영상산업발전을 하고 있으며, 영화나 TV 드라마의 영상 촬영지에 대한 관객 및 시청자의 관심이 증대되면서 지방자치단체들이 영상촬영지의 개발에 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